뷰페이지

中 경호원들, 한국 기자 집단폭행…靑, 수사 의뢰

中 경호원들, 한국 기자 집단폭행…靑, 수사 의뢰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2-15 01:54
업데이트 2017-12-15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중 文대통령 사진 취재 막아…얼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이송

中 수사 착수…파장 커질 수도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을 취재 중인 사진기자들이 14일 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베이징 시내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행사장에서 중국측 경호원들에게 집단 구타를 당했다. 청와대는 외교 당국을 통해 중국 정부에 엄중 항의하고 공식적으로 수사를 의뢰했고 중국 측은 수사에 착수했다. 폭행을 당한 한국일보와 매일경제 사진기자는 베이징 시내 병원으로 이송됐다. 한국일보 기자는 컴퓨터단층촬영(CT)을 한 뒤 큰 이상이 없어 퇴원했지만, 매일경제 기자는 중상인 ‘안와(眼窩·눈을 둘러싸고 있는 뼈 중 가장 얇은 코쪽과 아래쪽 뼈) 골절’을 입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폭력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우리 정부의 외교라인을 통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했다”면서 “외교부 아주국장이 중국 외교부 아주국장에게 항의와 함께 신속한 진상 파악, 책임자에 대한 규명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중국 정부에 수사 의뢰를 요청했고, 피해자도 내일 경찰서에 출두해 강력한 처벌 의사를 표현하고 진단서를 제출할 것”이라면서 “두 기자를 폭행한 게 누구인지는 우리가 채증한 영상과 사진을 중국 측에 제출하고, 피해자 진술을 하면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행사장 보안을 담당한 이들은 행사를 주최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계약한 중국측 보안업체 소속으로 확인됐다. 이 관계자는 “비록 사설 보안업체 소속이더라도 지휘 책임은 중국 공안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의 ‘2선 경호’에 해당하는 현장 상황 통제를 중국 공안이 아닌 현지 용역업체에 맡긴 셈이어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사건 발생 직후 문 대통령도 폭행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고 우려를 표명하는 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는 한·중 정상회담을 불과 몇 시간 앞둔 시점에서 발생한 폭행 사건의 파장을 우려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에 대한 ‘10·31 봉인’이 불안정하고, 가뜩이나 국내에서 ‘홀대론’이 불거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베이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12-15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