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신진단키트 같은 슈퍼박테리아 진단 키트 나왔다

임신진단키트 같은 슈퍼박테리아 진단 키트 나왔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14 10:47
업데이트 2017-12-14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퍼박테리아’는 기존 항생제로 잡을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병원균이다. 항생제 사용이 빈번할 수록 내성이 강한 슈퍼박테리아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이 된다.
항생제의 두 얼굴
항생제의 두 얼굴 정부가 ‘조용한 살인자’(Silent Killer)로 불리는 항생제 내성균, 이른바 ‘슈퍼박테리아’에 대응하기 위해 항생제 처방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항생제 사용량이나 내성률에서 유독 취약한 상황이다. 서울신문DB
전 세계에서 슈퍼박테리아 감염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연간 70만명에 달하고 2050년이 되면 연간 820만명이 넘을 것이라는 추정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슈퍼박테리아 감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슈퍼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슈퍼항생제 개발과 함께 신속하게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질환표적기능연구팀 김건화, 김승일 박사 공동연구팀은 대표적인 슈퍼박테리아인 ‘다제내성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MRAB)를 손쉽고 빠르게 검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MRAB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슈퍼버그 중 가장 순위가 높은 그룹은 ‘위급’에 속해 있으며 2010년 일본의 한 병원에서 집단감염을 일으켜 9명의 사망자를 내기도 했다.

슈퍼박테리아는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중환자실 환자들에게 집단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세균배양 진단법을 통한 진단은 시간이 오래걸려 조기 치료와 확산을 막기 어렵다.
임신진단키트처럼 30분 내에 슈퍼박테리아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키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임신진단키트처럼 30분 내에 슈퍼박테리아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키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이번에 개발한 MRAB 진단키트는 기존 1주일 이상 걸리던 세균배양시간을 30분으로 줄였으며 임신진단키트처럼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원은 14일 이번 기술을 국내 의료진단 전문기업에 기술이전하는 협약식을 가졌다.

김건화 기초지원연 질환표적기능연구팀장은 “이번 진단기술이 사업화되면 빠른 시간내에 슈퍼박테리아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돼 신속한 치료와 전파방지를 막아 사회경제적 효과도 매우 클 것”이라며 “다양한 슈퍼박테리아에 대한 현장진단플랫폼을 개발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