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수능 ‘절대평가’ 이행 후 1년에 2회 실시 검토”

김상곤 “수능 ‘절대평가’ 이행 후 1년에 2회 실시 검토”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2-14 08:31
업데이트 2017-12-14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15일 경북 포항 강진에 따른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연기를 계기로 교육부가 수능을 한 해에 두 차례 치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경북 포항 북구 북쪽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지난 16일 열릴 예정이던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일주일 연기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7.11.15 서울신문 DB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경북 포항 북구 북쪽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지난 16일 열릴 예정이던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일주일 연기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7.11.15 서울신문 DB
14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2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수능) 연기 과정에서 여러 의견이 나오는 것을 봤다. 그 전에도 수능을 2~3회 봐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었고 실제 검토도 했다”면서 “교육 선진국에선 우리 수능처럼 상대평가인 경우는 거의 없다. 이런 취지에서 입시 정책 전반을 점검하겠다. 제일 시급한 것은 수능을 절대평가로 이행하는 단계를 어떻게 할 거냐다. 이 부분이 해결된 다음 평가 횟수를 어떻게 할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날 교육부는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겠다.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 장관이 수능 복수 실시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수능 도입 첫해인 1994년 유일하게 두 차례 시행했다 폐지한 이후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하지만 1994년 두 차례 수능에서 난이도가 서로 달라 수험생들의 혼란이 생기자 이듬해부턴 현재처럼 한 차례만 시행해 왔다.

김 부총리는 인터뷰에서 ‘자사고(자율형 사립고)·외고(외국어고)’ 폐지 정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교육부는 현재 중2 대상의 고입부턴 자사고·외고가 일반고와 동시에 학생을 뽑고, 자사고 등의 불합격자는 일반고 임의 배정을 검토 중이어서 자사고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김 부총리는 “자사고나 외고 교장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 모집을 (일반고와) 동시에 하는 것만 달라진 상황이다. 외고·자사고의 선발권은 아직 있기 때문에 급진적인 것은 아니다”라면서 “외고·자사고·국제고는 취지와 다르게 변질돼 왔고 이것을 해소해야 한다는 게 국민 의견이다. 학교 간 서열을 만드는 체제가 가중된 것은 크게 잘못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외고·자사고가 사라지면 우수 학생들이 서울 강남으로 몰려 이른바 8학군이 부활한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그런 우려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 교육을 내실화하면 그런 우려를 줄일 수 있다. 그동안 조금씩 실시한 교과 중점학교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사립대 입학금 폐지에 대해서도 “사립대로선 안타까운 면이 있겠지만 (대학 재정을) 보충해 주는 것으로 협의했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