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여사, 中 악기 ‘얼후’ 체험…“두 나라 어울려 소리내길”(종합)

김정숙 여사, 中 악기 ‘얼후’ 체험…“두 나라 어울려 소리내길”(종합)

김태이 기자
입력 2017-12-13 19:58
업데이트 2017-12-13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 추자현 부부와 악기거리 들러 체험…“中 정서와 우리 정서 비슷”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중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중국 전통악기를 체험하며 ‘내조 외교’에 나섰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베이징 신제커우 악기 거리에 있는 한 악기점을 방문해 한 시간 남짓 중국 전통악기인 ‘얼후’(二胡)의 소리 내는 법 등을 배웠다.

얼후는 우리나라의 해금과 비슷한 악기로 연주법은 다르지만 음색이 비슷하다는 특징이 있다.

김 여사의 방문에는 배우 추자현 씨와 그의 남편 우효광 씨, 리샨 주한 중국대사 부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유송화 청와대 제2부속실장 등도 동행했다.

김 여사는 “얼후가 중국인들이 접하기 쉬운 악기고 남녀노소 다 즐기는 악기여서 관심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 여사는 이어 추 씨 부부를 가리켜 “두 분도 중국과 한국의 관계고, 얼후를 보니 금속 줄 두 줄로 소리를 낸다”며 “중국에 방문할 때 두 나라가 어울려서 소리를 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은 이미 (인연을) 맺었고 저는 중국과 처음 (인연을) 맺는 것이니 얼후를 통해 화합된 음을 한 번 만들어봐야겠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얼후라는 악기가 있다는 것을 듣고 서울에서 이 악기를 찾아 한 번 만져봤다. 우리나라 악기와 비슷한데 좀 발달된 형태인 것 같다”며 얼후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드러냈다.

얼후 강사의 ‘모리화’ 연주를 지켜보던 김 여사는 선율에 맞춰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했다.

모리화는 중국에서 제2의 국가로 불리는 대표적인 민요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과 시상식의 배경음악으로도 쓰인 곡이다.

김 여사는 ‘이천영월’이란 곡의 얼후 연주를 듣고 나서는 “애잔함과 떨림이 한국의 음악과 많이 닮았다”면서 “한국인인 내가 공감하는 걸 보면 (중국과) 우리 정서가 비슷하다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 우효광 씨는 “예전에는 서양음악에 많이 심취했는데 지금은 우리 민족의 문화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깨닫는다”며 “그런 중국의 전통음악과 악기를 여사님과 배우게 돼 무척 영광이다”라고 밝혔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김 여사가 두 부부의 왕성한 부부활동과 곧 태어날 아이의 축복을 기원하며 자리를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