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지! 어! 어!’…“사고 직전 크레인 움직이자 다급한 외침”

‘정지! 어! 어!’…“사고 직전 크레인 움직이자 다급한 외침”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12 11:07
업데이트 2017-12-12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용노동부·경찰, 크레인 기사 과실 또는 기계 오작동 조사

“정지! 정지! 크레인 정지! 어! 어! 어!…”

지난 9일 7명의 사상자를 낸 용인 타워크레인 붕괴사고 직전, 인상작업 중 정지해 있어야 할 크레인이 움직이자 지상 근무자들이 무전기로 다급하게 크레인을 정지시키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지상에서 현장 지휘자와 수신호 담당자가 크레인이 움직이는 걸 보고 무전기로 수차례 “정지!”라고 외쳤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크레인 트롤리가 계속 움직이더니 크레인이 갑자기 우지끈 부러지면서 붕괴했다는 것이다.

당시 마스트(기둥)를 13단 높이에서 14단으로 올리기 위해 작업자 6명이 75m 상공에서 인상작업 중이었고, 크레인 기사 1명은 운전실에 있었다.

이 사고로 상공에서 작업하던 7명이 추락해 이 중 3명은 숨졌고, 4명은 중상을 입어 치료를 받고 있다.

지상 근무자의 지인인 한 크레인 전문가는 “지상 근무자들이 ‘정지’라고 외쳤는데도 크레인 트롤리가 계속 움직이다가 붕괴사고가 났다고 들었다”라며 “크레인 기사는 운전실에서 항상 무전기 소리에 집중하고 있는데, 왜 멈추지 못했는지 모르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런 경우, 기사의 실수일 가능성도 있지만 기계 자체가 오작동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라며 “목격자인 지인의 말로는 트롤리가 꽤 많이 움직였다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크레인 전문가는 “사고 크레인은 트롤리로 무게중심을 잡은 뒤엔 정지 상태로 ‘록’을 걸어놓을 수 있어서 기사가 일부러 움직였을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라며 “기사가 깨어나 봐야 알겠지만, 기계 결함도 염두에 둬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트롤리는 타워크레인의 팔 역할을 하는 가로방향 지브에 달린 장치로, 건설자재를 옮기는 훅(고리)의 위치를 조정하는 일종의 도르래다.

이 트롤리가 움직이면 타워크레인 전체의 무게중심이 바뀌기 때문에, 인상작업 중에는 정지해 있어야 한다.

더구나 프랑스 포테인(potain)사가 제작한 사고 크레인(모델 MD1100)은 국내 사용 중인 크레인(6천74대) 중 단 5대(0.08%)밖에 없을 정도로 희귀한 기종으로, 전문가들은 무게중심 허용 오차범위가 작아 타 기종보다 무게중심을 잡기가 까다롭다고 한다.

이에 따라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한 고용노동부와 경찰 등은 운전기사 과실과 기계 오작동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고 수사하고 있다.

사고 전 트롤리가 움직였다는 진술이 사실인지, 사실이라면 사고 전 얼마나 움직였는지, 이 움직임으로 무게중심이 바뀌어 크레인이 붕괴할 수 있는지를 규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인상작업 시행 업체와 크레인 운용 업체 관계자를 불러 당시 작업내용과 평소 안전조치 내용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자 진술에 대해선 일일이 확인해 줄 수 없다. 다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