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 간 안철수 “박주원 ‘DJ 비자금 제보’ 의혹 엄중 대응”

호남 간 안철수 “박주원 ‘DJ 비자금 제보’ 의혹 엄중 대응”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2-09 22:16
업데이트 2017-12-09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 10월 ‘김대중(DJ) 전 대통령 비자금 조성 의혹’을 당시 한나라당에 제보한 인물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목되면서 국민의당에 대한 호남 민심이 좋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전남에서 열린 당원 간담회에 참석했다. 당초 우려됐던 반대집회가 충돌사태 등은 없었다.
이미지 확대
내년 지방선거와 안철수
내년 지방선거와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9일 오후 전남 무안군 삼향읍 후광대로에 위치한 국민의당 전남도당 당사에 열린 당원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2017.12.9 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박주원 최고위원과 관련해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진실이 규명되는 대로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대표는 전남 무안에서 열린 지역 당원 간담회에 참석했다. 그는 인사말을 통해 “저는 오늘 당원들의 말씀을 들으러 왔지만, 현안인 박주원 최고위원 건에 대해 우선 말씀드리겠다”면서 “큰 충격을 받았으며, 여기 있는 여러분들도 그럴 것이다. 당헌·당규가 허용하는 가장 신속하고 단호한 조처를 내리기로 했고, 진실이 규명되는 대로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박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다. 당원권이 정지되면 최고위원 직위는 자동 정지된다.

경향신문은 2008년 10월 국회에서 불거졌던 ‘DJ 비자금 조성 의혹’의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이라고 밝혔고, 그가 해당 제보를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지금은 전직 의원)에게 전달한 경위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2006년 당시 주 의원에게 “DJ 비자금 관련 자료를 주겠다”면서 자신의 강남 사무실로 오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DJ 비자금 의혹’이란 2008년 10월 2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던 주 의원이 2006년 2월 발행된 것으로 기재된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사본을 공개하며 “DJ 비자금인지 확인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주 전 의원은 ‘전직 검찰 관계자로부터 받았다’며 이를 검찰에 넘겼다.

하지만 김 전 대통령이 직접 명예훼손으로 주 의원을 고소했고,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당시 부장 이인규)는 해당 CD가 김 전 대통령과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주 전 의원은 법원에서 명예훼손 유죄가 인정돼 벌금 300만원 선고가 확정됐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주 전 의원은 “박주원씨가 2006년 2월 발행된 100억원짜리 CD에 대해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했다”면서 “금융권 지인을 통해 이 CD가 조작되거나 위·변조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하고 깠다”고 앞선 검찰 조사에서 밝혔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나란히는 앉았지만
나란히는 앉았지만 굳은 표정의 국민의당 안철수(왼쪽)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9일 오후 전남 무안군 삼향읍 후광대로에 위치한 국민의당 전남도당 당사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서 나란히 앉아 손뼉을 치고 있다. 2017.12.9 연합뉴스
이날 안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대한 지역 당원들의 찬반이 엇갈린 분위기에서 “다른 대안이 있으면 제시해 달라”면서도 “3등만 계속하면 사라질 수밖에 없다. 2등, 너 나아가 1등이 될 비전과 포부를 가져야 한다”며 통합을 통한 당의 외연 확장을 역설하기도 했다.

함께 간담회에 참석한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저는 통합에 반대하지만, 통합을 추진하는 안철수 대표도 이해한다”면서 “서로 소통해서 좋은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모든 사실을 솔직하게 고백해야 하고, 검찰도 수사를 통해 사실을 밝혀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오는 10일과 11일에도 광주와 전북을 찾아 당원들과 지역민들을 만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