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평창올림픽 드론테러·차랑돌진테러 대비책 마련

정부, 평창올림픽 드론테러·차랑돌진테러 대비책 마련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05 17:02
업데이트 2017-12-05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개 기관 테러대책실무위원회…평창 대테러활동 점검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 초안 논의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 안전대책을 추진하면서 ‘드론테러’와 ‘차량돌진테러’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도 함께 마련했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안보실·국가정보원·경호처·경찰청 등 21개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테러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실무위원회는 지난 10월 24일 확정된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 세부시행계획의 기관별 추진상황과 보완 필요사항을 점검했다.

실무위원회는 구체적으로 종합상황실과 현장안전통제실 등 올림픽 시설별 대테러안전대책본부의 조직체계와 기관별 인력파견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의 지휘체계와 관계기관의 후속 지원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신종테러 유형인 ‘드론테러’와 올해 뉴욕과 바르셀로나 등에서 11건이 발생한 ‘차량돌진테러’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점검하고, 테러상황별로 관계기관의 임무·역할을 확인했다.

실무위원회는 드론테러에 대비해 평창올림픽 시설 상공에 임시비행금지구역을 지정하고, 현장안전 모니터링용 드론운용을 위한 승인절차를 검토했다.

대회 기간 중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선수단, 관람객 등에 대한 대피계획과 테러위협사건 발생 등 유사시 경기중단·재개 방안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대테러센터는 오는 12일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대테러종합훈련을 시행해 관계기관의 준비태세를 최종 점검한다.

실무위원회는 이날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 초안도 검토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제5차 유엔 세계대테러전략 평가회의에서 각국이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을 작성하도록 권고하는 결의안이 채택된 데 따른 것이다.

현재까지 미국·영국·독일·프랑스 등 40여 개국이 국가행동계획을 마련해 유엔에 제출했다.

외교부는 관계부처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국가행동계획 내용을 확정하고, 이를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 상정해 의결한 후 유엔에 제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