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영흥도 ‘낚싯배 충돌’ 급유선 선장 “피해서 갈 줄 알았다”

인천 영흥도 ‘낚싯배 충돌’ 급유선 선장 “피해서 갈 줄 알았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2-04 09:55
업데이트 2017-12-04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일 인천 영흥도 인근 해상에서 급유선과 낚싯배가 충돌해 13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긴급 체포된 급유선 선장은 경찰 조사에서 “(낚싯배가 알아서) 피해갈 줄 알았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양경찰은 급유선 선장과 갑판원의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선창1호 인양…처참하게 찢겼다
선창1호 인양…처참하게 찢겼다 3일 오전 6시 9분쯤 인천 옹진군 영흥도 앞 해상에서 급유선 명진 15호에 선박의 왼편이 추돌당해 전복된 낚싯배 선창 1호가 이날 오후 바지선에 실려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선창 1호에 타고 있던 22명 가운데 13명이 숨지고 7명이 생존했으며, 현재 2명이 실종된 상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인천해양경찰서는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긴급 체포한 336t급 급유선 ‘명진15호’의 선장 전모(37)씨와 갑판원 김모(46)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연합뉴스가 4일 전했다.

이들은 전날 오전 6시 9분(해경 신고접수 시간) 옹진군 영흥도 남서방 1마일 해상에서 9.77t급 낚싯배 ‘선창1호’를 들이받아 낚시꾼 등 13명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고로 선창1호 승선원 22명 중 사망한 13명 외 선장 오모(70)씨 등 2명이 실종됐으며, 나머지 7명은 구조됐다.

전씨는 경찰 조사에서 “(충돌 직전) 낚싯배를 봤다”면서도 “(알아서) 피해갈 줄 알았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전씨는 사고 시간대 당직 근무자로 급유선 조타실에서 조타기를 잡고 있었다. 그러나 또 다른 당직 근무자인 갑판원 김씨는 당시 조타실을 비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통상 급유선 운행 시 새벽이나 야간 시간대에는 2인 1조로 당직 근무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조 당직자는 전방을 주시하며 위급 상황 발생 시 선장에게 알리는 보조 역할을 한다.

해경은 현재까지의 조사 내용을 토대로 갑판원인 김씨가 조타실을 비운 사이 선장 혼자 조타기를 잡고 급유선을 운항하다가 사고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은 이날 오전 한국선급과 함께 인천해경 전용부두에 입항한 선창1호 선내에서 현장감식을 할 예정이다. 현장감식 결과를 토대로 전씨가 사고 당시 과속을 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