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은행장 손태승씨… 6년 만에 한일銀 출신

우리은행장 손태승씨… 6년 만에 한일銀 출신

입력 2017-11-30 22:40
업데이트 2017-11-30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사업부 등 거친 전략통

내부 계파갈등 봉합 첫 과제
“2020년 1등 금융그룹 도약”

차기 우리은행장에 손태승(58) 우리은행 글로벌부문장이 내정됐다. 채용 비리 의혹으로 이광구 행장이 사의를 표명한 지 한 달 만으로, 6년 만에 한일은행 출신 행장이 나오게 됐다. 어수선한 조직을 정비하고 해묵은 계파 갈등을 봉합하는 것이 손 내정자가 해결해야 할 첫 번째 과제로 꼽힌다.
손태승 우리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우리은행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30일 손 부문장과 최병길 삼표시멘트 대표를 대상으로 차기 행장 선출을 위한 최종 면접을 진행한 뒤 손 부문장을 차기 행장으로 단독 추천했다. 이어 우리은행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손 부문장을 임기 3년의 차기 행장으로 내정했다.

광주 출생인 손 내정자는 전주고와 성균관대 법학과, 서울대 대학원 법학 석사를 졸업한 뒤 1987년 한일은행에 입행했다. 전략기획부장, 우리금융지주 상무, 자금시장사업단 상무, 글로벌사업본부 부행장 등을 거친 ‘전략통’으로 평가된다. 우리은행은 이 행장이 사퇴를 표명한 이후 손 부문장 대행 체제로 운영됐다.

우리은행 임추위 관계자는 “손 내정자가 갑작스럽게 은행장 업무를 위임받아 수행하게 된 상황에서도 합리적이고 침착하게 조직을 이끌어 나간 점이 눈에 띄었다”면서 “안정적으로 은행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글로벌 부문에서의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은행의 미래 수익원을 창출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손 내정자는 채용 비리 의혹 과정에서 증폭된 한일·상업 간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는 한일은행 출신이지만 비교적 계파색이 짙지 않은 중립적 인사로 평가돼 왔다.

우리은행은 1998년 한일은행과 상업은행이 합병한 이후 통상 각 은행이 번갈아가며 은행장을 맡아 왔다. 그러나 이순우 전 행장에 이어 이 행장까지 상업은행 출신이 연달아 행장을 맡으면서 계파 갈등이 증폭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채용 비리 의혹 때도 인사에 불만을 가진 한일은행 출신이 내부고발을 한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 때문에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연말 정기 임원인사에서 손 내정자가 어떤 ‘묘책’을 보여줄지 관심사다.

손 내정자는 “고객이 만족하는 은행, 주주에게 보답하는 은행, 시장에서 신뢰받는 은행, 직원이 자부심을 갖는 은행을 만들어 2020년에는 대한민국 1등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손 내정자는 오는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제51대 우리은행장으로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12-01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