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산재 확산에 발리 국제공항 29일까지 운영 중단 연장

화산재 확산에 발리 국제공항 29일까지 운영 중단 연장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1-28 08:55
업데이트 2017-11-28 0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최고봉인 아궁 화산 분화에 따른 화산재 확산 여파로 발리 섬 남부 응우라라이 국제공항 운영 중단 기간이 28일(현지시간)에서 29일까지 하루 연장됐다.
이미지 확대
분화를 거듭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발리 섬 최고봉 ‘아궁 화산’에서 28일(현지시간)에도 연기기둥이 치솟고 있다. AP 연합뉴스
분화를 거듭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발리 섬 최고봉 ‘아궁 화산’에서 28일(현지시간)에도 연기기둥이 치솟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날 현지 언론 트리뷴 발리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교통부와 공항 측은 새벽 1시 40분쯤 회의를 열어 공항 운영 재개 여부를 검토한 결과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의 응우라라이 국제공항 담당자인 야누스 수프라요기는 “운영 중단 조치를 다음날 아침, 즉 수요일 아침까지 연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궁 화산에서 뿜어져 나온 화산재가 발리 섬과 인접한 인근 바뉴왕이와 즘베르 지역까지 확산한 데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다만 6시간에 한 번씩 공항 운영 재개 여부를 검토한다고 한다.

앞서 인도네시아는 전날 오전 7시를 기해 응우라라이 국제공항의 운영을 24시간 동안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응우라라이 국제공항을 이·착륙하는 항공편 445편이 취소됐다. 공항 관계자는 한국인 관광객을 비롯해 약 5만 9000명의 승객들이 공항에 발이 묶이게 됐다고 전했다.

현지 관광업계 등에 따르면 이 시기 발리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월평균 1만 6000명 내외로 하루 500여명이 한국행 항공편을 이용한다. 이들 대다수는 신혼부부와 배낭여행객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은 오전 6시를 기해 아궁 화산의 경보단계를 전체 4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위험’으로 한 단계 높였다고 밝혔다. 아울러 분화구 6.0∼7.5㎞였던 대피구역을 반경 8∼10㎞로 확대하고, 해당 지역내 주민에게 전원 대피를 지시했다.

해발 3142m의 대형 화산인 아궁 화산은 지난 25일 오후부터 26일 오전 사이 네 차례나 분화했으며, 현재도 분화구 위 2500∼3000m까지 연기를 뿜어내고 있다.

아직 용암이 흘러넘치지는 않았지만 분화구 주변에선 끓어오른 용암이 튀어오르는 모습이 간헐적으로 관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