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장 안전한 곳” 학교강당 등 포항대피소 ‘특등급’ 내진 적용

“가장 안전한 곳” 학교강당 등 포항대피소 ‘특등급’ 내진 적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1-26 16:14
업데이트 2017-11-26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항지진 피해학교 복구에 280억

앞으로 학교내 강당과 실내체육관 등 이재민들의 임시주거시설로 사용되는 대피시설에 ‘특등급’ 내진 설계가 적용된다. 특등급 내진 설계로 지어지면 규모 6.0의 지진에도 시설물이 피해를 입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
포항 대피시설에 내진설계 ‘특등급’ 적용
포항 대피시설에 내진설계 ‘특등급’ 적용 정종제(오른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이 26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포항 지진 관련 10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 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의 포항지역 방문 후속조치 일환으로 포항 흥해초등학교 내진 보강 개축비용 사업비 지원, 포항시 특별교부세 추가 지원, 이재민에 대한 임대주택 물량 추가 확보 등, 내진보강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 및 피해수습 계획을 밝혔다. 2017.11.26
뉴스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6일 이런 내용으로 ‘학교시설 내진설계 기준’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흥해초등학교의 복구비 128억원을 비롯해 피해 지역 학교시설 복구비로 총 280여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중대본은 포항이 포함된 경북, 대구, 울산, 경남 등 4개 지역 내 218개 피해 학교 중 내진보강 공사가 돼 있지 않은 144개 학교의 내진보강 사업을 향후 복구계획에 반영해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교육부는 17일 280여억원 중 30억원을 경북교육청에 우선 지원한 바 있다.

중대본은 이와 함께 포항시 공공시설 피해복구를 위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4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40억원은 27일 포항시에 지급된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를 기준으로 지진피해 시설물은 3만 500건으로 잠정 집계됐다.

공공시설은 644곳, 민간시설은 2만 9856곳이다. 민간시설 중 주택은 2만 7773건으로, 전파 342건, 반파 1091건, 소파 2만 6340건으로 각각 파악됐다.

중대본은 주택 피해가 큰 이재민의 전세 임대주택 수요가 많은 것을 고려해 추가적인 물량 확보에 나서는 한편 LH임대주택 임대기간을 현행 6개월에서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17일  경북 포항시 흥해읍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지진대피소에서 지진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17일 경북 포항시 흥해읍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지진대피소에서 지진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다만 LH임대주택의 경우 기존 입주 대기자들이 있기 때문에 이재민이 거주하는 동안 전세 임대주택을 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전세 임대주택의 경우 입주 시 2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현재 이재민 중 65가구는 LH임대주택으로 입주했고, 다른 13가구는 이날 부영아파트 전세 임대주택으로 이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피해를 본 아파트(공동주택) 중 안전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공동주택은 추진위원회나 조합설립 없이 지방자치단체 등이 시행자로 참여해 재건축 절차를 밟기로 하고 포항시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