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 바티칸 예술외교, 수교로 이어질까

中 - 바티칸 예술외교, 수교로 이어질까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11-23 18:12
업데이트 2017-11-23 1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3월 예술품 40점 교환전시…수십년 단절 깨고 관계 복원 시도

중국과 바티칸 교황청이 수십년간의 외교적 단절을 깨고 예술품 교환을 시작으로 관계 밀착을 시도하고 있다. 중국과 바티칸은 각각 40점의 예술품을 내년 3월 자금성과 바티칸 아니마 문디 민속박물관에서 교환 전시한다.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중국문화산업투자기금의 주젠청 대표는 22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교환전시가 외교 관계 정상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베이징을 시작으로 시안, 상하이 등에서 이뤄질 이번 전시는 중국과 바티칸의 인적 교류란 새 장을 열 것”이라 말했다고 AP통신은 보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과 베네딕트 교황은 관계 정상화를 시도했으나 중국이 교황청의 주교 임명권을 통치권 침해로 본 까닭에 양국은 그동안 교착상태였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2기에 종교적 소수에 대한 엄격한 통제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있었지만, 바티칸 측은 상호 간에 관계 정상화에 대한 꾸준한 이해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레그 버크 바티칸 대변인은 “딱딱한 외교적 교환보다는 문화 교환이 훨씬 쉽기 때문에 이번 전시가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황청은 중국과의 정상 외교가 언제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은 1951년 공산당이 집권하면서 천주애국교회란 독자적 교회를 설립하고 바티칸 교황청과 단교했다. 중국에는 1200만명의 가톨릭 신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들 가운데 다수는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지 않은 지하교회 신도로 추정된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4년 중국이 이례적으로 열어 준 항로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면서 시 주석에게 축복의 전문을 보낸 바 있다. 예술외교가 그동안의 앙금을 씻고 바티칸과 중국의 정식 수교로 이어진다면 대만은 더욱 고립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티칸은 대만과 수교를 맺은 21개국 가운데 하나로 중국과 수교한다면 대만과는 단교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11-24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