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유해 은폐 파문] 세월호 현장책임자 ‘섣부른 예단’… 해수부, 통제 전혀 안 먹혀

[세월호 유해 은폐 파문] 세월호 현장책임자 ‘섣부른 예단’… 해수부, 통제 전혀 안 먹혀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1-23 23:52
업데이트 2017-11-24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해 수습 은폐 1차 조사 결과

본부장·부본부장 사전 협의
이미 수습된 희생자 유해 판단
미수습자 장례식 끝난 뒤에도 유가족에게 즉각 알리지 않아
李총리 사과… “공직의 수치”
이철조 수습본부장 보직해임
조사서 쓰는 김 부본부장
조사서 쓰는 김 부본부장 세월호 현장에서 희생자 유해를 발견하고도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23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감사관실에서 조사서를 쓰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유해 수습 은폐’ 논란 과정에서 정부 차원의 견제나 통제 시스템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안이한 대응을 초래한 단초는 현장 책임자들의 ‘섣부른 예단’ 때문이었다. 이들은 유해 수습 사실이 미수습자 가족들의 장례 절차에 영향을 줄까 봐 사전 협의까지 했으며, 심지어 장관의 공개 지시마저 묵살하는 대범함을 보였다.

또 다른 문제는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해양수산부 역시 일련의 과정에서 전혀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섰던 현 정부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날 “변명의 여지 없는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공직사회 곳곳에 안일하고 무책임한 풍조가 배어 있다는 통렬한 경고”라고 말한 것과 맥을 같이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느슨한 공직 기강을 다잡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23일 직접 발표한 은폐 의혹에 대한 1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 장관은 지난 17일 세월호에서 유해가 발견된 뒤 사흘이 지난 20일 오후에야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다. 김 장관은 “(이 본부장은) 이미 수습된 분들 중 한 분의 것(뼈)으로 짐작하고 예단했다고 한다”면서 “왜 보고를 안 했느냐고 질책하고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에게) 즉각 연락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김 장관의 지시는 이행되지 않았다. 김 장관은 “20일 저녁에 지시한 것이 그대로 이행될 줄로 알았다”면서 “22일까지 확인하지 못한 건 제 불찰”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또 해수부 감사관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17일 오전 세월호에서 사람의 뼈로 추정되는 물질을 발견했다. 김현태 부본부장은 현장 보고를 받은 뒤 당일 오후 이 본부장에게 유선으로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김 부본부장은 현장수습팀에 유해 발견 사실을 공개하지 말라고 ’함구령’을 내렸고, 이 본부장과의 협의에서도 이러한 자신의 뜻을 관철시켰다.

김 장관은 “다음날(18일)부터 미수습자 장례식이 진행되는데 장례 일정에 혼선을 초래하고, 2주가량 DNA 확인을 하는 동안 힘든 고통의 시간을 더 보내게 하는 것이 도리가 아닌 것 같다고 판단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장례식이 끝난 뒤에도 미수습자 가족에게는 관련 사실이 즉각 전달되지 않았다. 이 본부장은 “장례식이 끝난 지 얼마 안 된 상황에서 말씀을 드리는 건 도리가 아닌 것 같다고 김 부본부장과 상의했다”며 사과했지만 결국 이날 보직해임됐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1-24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