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보공단 새 이사장에 김용익 전 의원 사실상 낙점

건보공단 새 이사장에 김용익 전 의원 사실상 낙점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1-23 11:42
업데이트 2017-11-23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장 후보에 복수추천…이달말 최종 결정될 듯

건강보험공단의 새 이사장에 김용익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실상 낙점됐다.

23일 보건복지부와 건보공단에 따르면 공단 임원추천위원회는 새 이사장 공모절차를 마무리 짓고 이날 김 전 의원 등 2명을 새 이사장 후보로 보건복지부에 추천했다. 김 전 의원 이외의 후보자로 추천된 인물은 건보공단 내부 인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복지부는 곧 새 이사장으로 추천된 김 전 의원 등 2명 중에서 최종 후보 한 명을 골라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할 예정이다.

새 이사장은 신원조회를 거쳐 성상철 현 이사장의 임기가 끝나는 이달 말까지는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건보공단 주변에서는 정식 임명절차만 남았을 뿐 김 전 의원이 사실상 새 이사장으로 확정된 것으로 보고 있다.

새 이사장은 미용, 성형을 뺀 모든 의학적 비급여를 급여화해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는 ‘문재인 케어’를 실행해야 할 뿐 아니라, 내년 7월부터 소득중심으로 건강보험료 부과체계를 개편하는 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해야 하는 막중한 업무를 떠안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서울대 의대를 나와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주임교수를 거쳐 김대중 정부에서 의약분업실행위원회 위원을 지내며 의약분업을 주도했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대통령 자문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사회정책수석비서관으로 있으면서 사회복지 노동분야 정책 실현에 힘썼다.

제19대 국회의원으로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이번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을 지내며 ‘문재인 케어’를 설계하는 등 대선공약을 다듬었다.

이런 경력을 바탕으로 유력한 문재인 정부의 첫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입방아에 오르내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