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무 국방장관, 김관진 전 장관 석방에 “참 다행” 입장 냈던 이유

송영무 국방장관, 김관진 전 장관 석방에 “참 다행” 입장 냈던 이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1-23 19:17
업데이트 2017-11-23 1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같은 군인이고 동시대 같은 사무실서 근무한 사람 소회”
호된 비판에 “인간적 소회···적절한 표현 아니었다” 후퇴
김종대 의원 ‘인격 테러’ 비판에 “정제된 표현을 했으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3일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법원의 구속적부심을 통해 전날 석방된 것과 관련해 “다행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가 여당 의원 등으로부터 호된 지적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송영무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김관진 전 장관이 석방된 데 소회가 어떠냐”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동료로 같이 근무했었는데 ‘참 다행이다’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에 박지원 의원이 즉각 “국방부 장관이 다행이라고 말하는 것은 국민 정서와 맞지 않다”고 지적하자 송영무 장관은 “같이 근무하고 생활한 사람으로서 인간적인 입장을 이야기한 것”이라며 물러서지 않고 버티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인간적인 소회를 묻는 것이 아니라 과거 국방부가 잘못된 길을 간 것에 대한 질문인데 적절하지 않은 답변이다”고 질책하자 송 장관은 “여러 가지 안타깝지만 같은 군인이고, 동시대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한 사람으로서 다행이라는 소회를 말한 것인데 적절한 표현은 아니었다 생각한다”며 한 발짝 물러섰다. 그러면서 “국방부 국감 때도 군이 정치에 개입하는 것은 이번에 끊겠다고 말씀드렸고, 수사를 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를 치료한 아주대 병원 이국종 교수에 대해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인격 테러’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는 “각자 입장마다 다르게 표현했는데, 제가 볼 땐 입장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정제된 표현을 했으면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음 주 월요일에 JSA 대대를 격려 방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