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특활비 자충수 된 홍준표 ‘말 바꾸기’

국회 특활비 자충수 된 홍준표 ‘말 바꾸기’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11-22 18:08
업데이트 2017-11-22 1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내대표 시절 특활비 해명하려다 원혜영 반박에 “내 기억 착오”

한국당, 국회 빼고 “檢 국조·특검”
시민단체, 洪 횡령 혐의 고발키로

자유한국당이 검찰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특검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정작 홍준표 대표부터 국회 특활비 유용 의혹에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한국당은 22일 검찰이 특활비 일부를 법무부에 상납했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홍 대표는 이날(현지시간) “검찰이 특활비를 법무부에 상납한 것은 법무부가 인사권을 쥐고 있어서 그런 것”이라며 “특활비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동시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검찰이 특활비 285억원 중 105억원을 법무부에 상납했다고 보고 있다. 이는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이 당시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것과 다르지 않다는 주장이다.

홍 대표는 “법무부가 밝힌 특활비 집행 내역을 보면 일반예산으로 써야 할 것을 특활비로 집행했으며 이는 예산 횡령”이라며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특활비는 40억원을 조금 넘는데 청와대가 어디에 썼는지도 알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이번 주 안으로 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바른정당 등 야권과 공동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예산·법안 심사 과정에서 야권이 공조하고 있는 만큼 공조의 틀을 (국조·특검 추진까지) 확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홍 대표부터 2008년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특활비 횡령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 앞서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 국회 특활비 유용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당시 야당 원내대표와 간사에게 국회 운영비조로 지원했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하지만 당시 통합민주당 원내대표였던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 등 당사자가 일제히 돈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자 “내 기억의 착오일 수 있다”며 한 발짝 물러섰다.

정치권에서는 “거짓말로 거짓말을 덮으려고 하다 보니까 거짓말이 더 커지는 상황”(정의당 노회찬 의원)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시민단체 ‘세금도둑 잡아라’는 24일 홍 대표를 공금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한국당도 홍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감안해 ‘특활비 국정조사’ 범위에 국회 특활비 문제를 포함시키지 않기로 했다. 대신 조사 범위에 이명박·박근혜 정부뿐만 아니라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국정원과 검찰의 특활비 사용 실태를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7-11-2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