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이지리아에서 10대 소년 자폭테러로 50여명 사망

나이지리아에서 10대 소년 자폭테러로 50여명 사망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1-22 15:21
업데이트 2017-11-22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 자살폭탄 테러로 50여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미지 확대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 10대 소년의 소행으로 보이는 자살폭탄테러사건이 발생해 50여명이 사망했다. 아프리카에서는 이같은 극단주의자들에 의한 테러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아프리카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에서 자살폭탄 사고가 난 현장 연합뉴스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 10대 소년의 소행으로 보이는 자살폭탄테러사건이 발생해 50여명이 사망했다. 아프리카에서는 이같은 극단주의자들에 의한 테러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아프리카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에서 자살폭탄 사고가 난 현장
연합뉴스
AP통신을 비롯한 외신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북동부 아다마와주 무비에 있는 이슬람 사원에서 10대 소년이 자살폭탄테러를 벌여 최소 50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부상자 숫자는 정확치 않지만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 숫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현지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새벽 한 소년이 기도하러 온 사람들 틈에 섞여 있다가 폭발물을 떠뜨렸다. 테러의 배후라고 자처하고 나선 집단은 아직 없지만 경찰은 나이지리아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무장단체인 보코하람의 소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보코하람은 최근 수 년 동안 인근 보르노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납치한 10대 소년, 소녀를 이용해 이번 사건과 비슷한 자살폭탄 테러를 저지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보코하람은 지난 8년 동안 2만 여명의 목숨을 빼앗고 이웃 국가로까지 활동반경을 넓혀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이 소탕 작전을 지시해 지난해 말 보코하람을 거의 소탕했다고 선언했지만 여전히 잔존세력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하리 대통령은 테러 직후 트위터를 통해 “비열하고 악랄한 자살 폭탄 공격에 참담한 심경이며 숨진 이들의 영혼이 평안을 찾기를 바란다”며 애도의 뜻을 전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이런 극악무도한 행위는 정의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하고 나섰고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기도하는 사람들을 노려 목숨을 빼앗아 나이지리아 국민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이 유일한 목표인 테러리스트의 악랄한 속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는 내용의 성명을 통해 비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