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혼 준비 탓 국대 탈락? 양궁에 더 집중하게 돼”

“결혼 준비 탓 국대 탈락? 양궁에 더 집중하게 돼”

한재희 기자
입력 2017-11-21 22:30
업데이트 2017-11-22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큐피드 화살 든 기보배

결혼후 운동에 더 전념할 수 있어
사회공헌 관심… 특수교육 전공


한국 여자양궁을 대표하는 ‘11월의 신부’ 기보배(29·광주시청)씨는 최근 2017 세계선수권대회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탈락해 놀라움을 샀다. 4명이 추려진 2차 관문까지 넘었지만 최종 엔트리 3명에서 빠졌다. 아무리 양궁 국가대표 경쟁이 치열하다지만 현재도 여자 리커브 세계랭킹 4위를 달리는 실력에 비하면 이변이었다. 그로부터 얼마 후 서울신문 사원 성민수(36)씨와 웨딩 마치를 울린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바빠서 준비할 시간이 없었던 것이냐”는 주변의 질문 세례가 쏟아졌다고 한다. 앞으로의 선수 생활에도 영향을 주지 않겠느냐는 ‘앞선 걱정’도 있었다.
이미지 확대
기보배
기보배
21일 기씨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결혼 준비 때문에 국가대표에서 탈락한 게 아니라 다른 선수들이 잘한 것”이라고 손사래를 치면서 “제 인생에서는 그때 탈락했던 게 오히려 ‘약’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생에 양궁도 중요하지만 결혼 또한 뒤지지 않는다”며 “지난 18일 결혼했는데 만약 세계선수권 대표로 뽑혔다면 또다시 결혼 날짜를 미뤘을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어 “양궁엔 정신력이 중요한데 남편과 고민을 나누다 보니 든든한 버팀목이 생겼다는 느낌”이라며 “오롯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며 활짝 웃었다.

아직 결혼 생활을 온전히 즐기지 못하는 점은 아쉽다고 한다. 방글라데시에서 열리는 아시아선수권대회 참석차 이날 출국하기 때문이다. 신혼여행도 다음달로 늦췄다. 올해로 국가대표 8년차인 기씨는 지금껏 단 한번도 개인 여행을 다니지 못했는데 ‘인생 첫 해외여행’이 양궁 때문에 또다시 미뤄진 것이다.

기씨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만큼 그리스로 신혼여행을 가자고 남편이 제안해 그렇게 하기로 했다”며 “여태까지는 대회 출전이나 훈련 때문에 꼭 활을 가지고 해외에 갔는데 이번에는 그냥 떠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편은 ‘양궁 대신에 큐피드 화살을 들고 가게 됐다’고 말한다. 가서는 오랜만에 양궁 생각을 잊고 즐길 계획”이라며 또 웃었다.

광주여대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할 정도로 사회 공헌에 관심을 기울이는 그는 결혼식 축의금 중 예식비용을 제외하고 모두 발달장애나 심장질환을 앓는 아이들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기씨는 “많지는 않다”며 쑥스러워하면서도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냈을 때 국민들이 보내 주셨던 성원에 꼭 보답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하진 않았지만 나중에 남편과 함께 사회적 재단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다”고 털어놨다.

앞으로의 선수 생활에 대해 묻자 “결혼을 계기로 새로운 삶을 시작했는데, 양궁으로 봤을 땐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다. 활을 잡고 있는 동안에는 국가대표 자리를 최대한 지키며 가능하다면 2020 도쿄올림픽에도 나가고 싶다”고 강조했다. 결혼 뒤 더욱 단단해진 모습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11-22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