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순 북한 병사, 의식 찾은 직후 “남쪽 맞습네까, 남한 노래 듣고 싶습네다”

귀순 북한 병사, 의식 찾은 직후 “남쪽 맞습네까, 남한 노래 듣고 싶습네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21 13:14
업데이트 2017-11-21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가 수술 후 의식을 찾은 뒤에 “여기가 남쪽이 맞습네까”, “남한 노래가 듣고 싶습네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수술실로 옮겨지는 총상입은 귀순 북한병사
수술실로 옮겨지는 총상입은 귀순 북한병사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하다 북한군의 총격으로 부상을 입고 헬기로 긴급 이송된 귀순 북한병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13일 저녁 경기 수원 아주대병원 외상소생실에서 수술실로 옮겨지고 있다. 집도의는 이국종 교수이다. 2017.11.13. 연합뉴스
21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총상을 입은 채 남한으로 건너와 수술을 받았던 귀순 병사가 의식을 되찾은 후 의료진 질문에 눈을 깜빡이고 표정을 바꾸는 반응을 보였고, 현재는 간단한 의사 표현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한번 의식이 돌아온 후부터는 회복 속도가 꽤 빠른 편”이라고 설명했고 동아일보는 보도했다. 정보당국은 귀순 배경 등을 확인하는 중앙합동신문을 진행하겠다며 협조를 구했지만, 아주대병원 의료진 측은 “아직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태로, 조사를 받을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안정이 더 필요하다”며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귀순한 북한 병사는 어깨 팔꿈치 등 5~6곳에 총상을 입어 5시간이 넘는 수술을 받았고, 이틀 후 복벽에 남은 총알을 제거하는 등 2차 수술을 받았다. 현재 귀순 북한 병사가 자가 호흡을 시작하고 의식도 회복했지만 패혈증 증세를 보이고 있어 생존 가능성은 예단하기 힘들다는 것이 병원 측 입장이다.

아주대병원 측은 22일 북한 병사 상태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