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연례 재앙된 AI, 초기 방역에 성패 달렸다

[사설] 연례 재앙된 AI, 초기 방역에 성패 달렸다

입력 2017-11-20 17:40
업데이트 2017-11-20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또다시 발생했다. 전북 고창의 오리 농장에서 발견된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H5N6형)으로 확진 판명됐다는 것이다.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되는 AI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특히 이번에 확인된 H5N6형 AI는 지난해 중국에서 6명의 사망자를 내기도 했다. 지난해 가을부터 전국을 휩쓴 AI로 살처분된 오리와 닭은 3800만 마리에 이른다.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1조원을 넘었다니 AI는 일부 축산 농가의 불행을 넘어 국민 건강과 국가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이 됐다. 더욱이 평창동계올림픽을 80일 앞두고 있어 AI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것이 시급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어제 긴급 AI 대책을 내놓았다. 가금류 운반 차량의 이동을 중지하고 관련 농가와 차량은 일제 소독하기로 했다는 내용이다. 전국의 348개 가금 판매업소는 일제 휴업토록하고 소독을 한 달에 한 차례에서 네 차례로 강화하는 내용도 들어 있다. 전통시장에서의 병아리 판매도 전면 금지했다고 한다. 방역이 취약한 소규모 농가에는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차단방역 실태를 지도·점검한다는 내용도 보인다. 문제는 이런 농식품부 대책이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믿는 국민이 거의 없다는 데 있다.

잘 알려진 대로 AI는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에 발생하는 일종의 동물 전염병이다. 국내에서는 2003년 12월 충북 음성의 닭농장에서 처음 나타났다. 당시에도 500만 마리 남짓한 닭과 오리를 살처분해야 하는 아픔을 겪었다. AI는 야생 조류의 분변이 매개가 되는 만큼 예방이 쉽지 않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AI가 창궐하고 천문학적 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올해 AI에 이어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에 오염된 계란 파동까지 겪었다. 사육 농가의 피해도 컸지만, 천정부지로 뛰어오른 달걀 값 때문에 온 국민이 고통을 겪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농업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이지만, 동시에 미래를 이끌어 가는 첨단산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 농정(農政)은 세상의 인식과는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 국민의 인식이다. 그동안 AI와 살충제 달걀 파동의 수습 과정을 보면 정작 농식품부는 농축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들 지경이다. 더구나 농식품부는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야 할 식품 주무 부처가 아닌가. 이번만큼은 농축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국민 건강을 위해 완벽한 방역 능력을 보여 주기 바란다.
2017-11-2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