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최경환에게 직접 돈 전달했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최경환에게 직접 돈 전달했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20 20:30
업데이트 2017-11-20 2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직접 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연합뉴스
JTBC는 20일 이 기조실장이 “최 의원에게 돈을 직접 전달했고, 당시 국정원 직원이 동행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전 실장은 ‘최 의원에게 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배달 사고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다’는 질문에 측근을 통해 이와 같은 입장을 밝혀왔다.

특히 이 전 실장은 우선 최 의원에게 준 돈은 자신이 직접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할 당시인 2014년 10월에 “다른 국정원 직원이 함께 갔다”고도 말했다.

돈을 전달한 구체적인 정황을 본인 이외에 또다른 국정원 직원이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전 실장은 검찰 조사 때도 최 의원을 만난 구체적인 장소와 날짜를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실장은 또 “돈을 전달하는 게 내 임무였다. 그걸 안 할 수는 없다”면서 배달 사고 가능성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 전 실장은 청와대와 친박계의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전 실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40여억 원을 나눠 전달할 때도 안봉근 당시 비서관 등을 직접 만나서 건넨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나타났다.

이런 정황은 이 전 실장과 안 전 비서관 등이 모두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병기 전 국정원장도 “이 전 실장은 배달사고를 낼 사람이 절대 아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전 원장은 이헌수 전 실장이 “국정원 예산을 위해서 (돈 전달이) 불가피하다”는 취지로 1억원 전달할 것으로 요구해, 이를 최종 승인했다고 본인의 자수서를 통해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불법으로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최 의원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