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육제한 제외 오리농가서 AI 발생…“휴지기제 확대 검토”

사육제한 제외 오리농가서 AI 발생…“휴지기제 확대 검토”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1-20 12:07
업데이트 2017-11-20 1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이달부터 시행된 오리 휴지기제에도 불구하고 전북 고창의 육용오리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다. 정부는 사육제한 대상 확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미지 확대
18일 조류인플루엔자(AI) H5형 항원이 검출된 전북 고창군 흥덕면 오리농가에서 고창군청 간부 공무원들과 방역관계자들이 오리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2017.11.19 고창군청 제공=뉴스1
18일 조류인플루엔자(AI) H5형 항원이 검출된 전북 고창군 흥덕면 오리농가에서 고창군청 간부 공무원들과 방역관계자들이 오리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2017.11.19 고창군청 제공=뉴스1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에 공교롭게도 휴지기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저수지 인근에 있는 농가에서 발생했다”며 “철새가 도래하는 취약지역 지구에 대해서는 휴지기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확대 시행 검토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평창올림픽에 대비, 위험지역에 있는 전국 89개 오리 농가에 대해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휴업보상을 병행한 사육제한 조치를 실시 중이다.

사육제한 대상은 AI 위험도가 높고 단기간 사육제한이 가능한 축종인 육용오리 농가 중 고위험농가로 선정했다.

다만 이번 발생 농가의 경우 과거 AI가 발생한 적이 없는 농가여서 사육제한 대상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조사 결과 해당 농가는 축사시설이 그물망과 비닐이 찢어져 있는 등 노후화가 심한 상태였다. 또 야생조류 분변이 축사 지붕에서 다수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또 이 농가가 계열화사업자 참프레에서 위탁을 받는 계열화농가임에도 방역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참프레에 대한 법적 조치도 검토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참프레에 대해서 어떤 조치를 강구할 건지 면밀한 법적인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진 48시간 동안 모든 계열화농가에 대해 철저한 점검을 하겠다”며 “계열화사업자 농가에서 추가적인 문제점이 발견이 되면 전국적으로 계열화농가에 대해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2일 0시까지 발동되는 전국 일시이동중지 기간에 가금농장과 가금관련 차량, 시설에 대한 일제소독을 하는 한편 중앙점검반(16개반)을 편성해 이행실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진 48시간 동안은 기존에 판매가 금지된 오리 외에 살아있는 닭 및 병아리 거래도 전면 중단된다.

농식품부는 이 가운데 가금류 초생추(부화한지 얼마 안 되는 병아리)와 중추 등 병아리는 이동중지 명령이 해제된 이후에도 판매를 계속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전국의 가금 판매업소(348개소)는 월 1회에서 월 4회로 일제 휴업·소독을 강화한다.

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의 경우 정선, 평창 등 올림픽 개최지 내 100수 미만 소규모 농가 250곳, 3500수를 지자체에서 수매·도태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78% 마무리됐으며, 이달 말까지 모든 작업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에 더해 강원도 차원에서 해당 지역으로의 모든 가금, 살아있는 산닭 등 가금류 반입이 중지되도록 해달라는 건의가 있어 관련 부분도 검토 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