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건강에 행복을 더하는 도시, 양천/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자치광장] 건강에 행복을 더하는 도시, 양천/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입력 2017-11-19 17:10
업데이트 2017-11-20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얼마 전 알코올 중독과 당뇨 합병증을 앓던 70대 노부부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오래 살아봐야 짐만 되는 것 같다”는 유서를 남겨놓고 말이다. 무엇이 이 노부부로 하여금 스스로를 ‘짐’이라 느끼도록 한 것일까.
이미지 확대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지난 9월 핀란드, 덴마크 등 북유럽 4개국을 방문해 건강도시 정책을 살펴볼 기회가 있었다. 세계보건기구는 건강도시를 물리적·사회적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협력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라고 정의한다. 유럽에서는 이미 1980년대 후반부터 건강도시의 중요성이 대두돼 현재는 100여개의 도시가 새로운 전략 개발과 공유를 통해 각 지역 특성에 맞는 건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모든 사람의 건강’(Health for All)을 목표로 모든 정책 내 건강 도입을 법제화함은 물론 생애주기별 접근을 통한 건강 불평등 해소, 노인친화, 지속가능한 건강생태계 조성 등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그 과정에서 건강은 사회 전체의 책임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통한 협업을 강조하는 게 인상적이었다. 건강을 개인 문제로 치부하기 일쑤인 우리와는 얼마나 다른 모습인가. 세대 통합이라는 큰 틀은 유지하면서도 아동, 청소년, 노인 등 계층별 건강정책을 개발해 도시 특색에 맞춰 도입하는 모습도 눈여겨볼 만했다.

인구 48만명의 양천구는 다양한 계층이 상주하는 전형적인 주거 지역으로, 건강정책에 선도적인 입장을 취해야 하는 도시다. 단지 질병이 없는 상태나 고령층에게만 보건의료 서비스가 집중되는 소극적 건강상태에 만족해선 안 되는 이유다. 양천구는 ‘건강에 행복을 더한다’는 기치 아래 건강도시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전 연령층에 걸쳐 사전 예방적 공공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생애 주기별 맞춤관리를 통해 주민들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보건소를 중심으로 권역별 보건지소를 개설해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과 한층 더 가깝게 연결할 수 있는 ‘건강벨트’ 틀을 완성함으로써 건강도시 조성 기반을 다졌다. 올해는 태어나서부터 노인이 돼서도 안전하고 건강한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고령친화 도시’로의 환경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건강하게 오래 잘 사는 삶은 이제 개인을 넘어 지역 사회와 정부 모두의 책임이 됐다. 지속가능한 건강생태계 조성은 개인의 관심과 지역 사회 참여, 정부 의지가 함께 만들어 나갈 때 가능한 일임을 잊지 말자. 오래 사는 것이 ‘짐이 되는’ 세상이 아닌 ‘복이 되는’ 시대를 준비하자.
2017-11-20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