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사이언스] 태평양 위 둥둥…해상도시 뜬다

[핵잼 사이언스] 태평양 위 둥둥…해상도시 뜬다

입력 2017-11-17 22:18
업데이트 2017-11-18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년 타히티섬 인근 300명 거주…세계 첫 친환경 자급자족 시설 건설

2020년 안에 태평양 위에 둥둥 떠 있는 세계 첫 번째 해상도시가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시스테딩 연구소가 계획 중인 인공섬 형태의 해상도시 가상 이미지.  출처 시스테딩 연구소
시스테딩 연구소가 계획 중인 인공섬 형태의 해상도시 가상 이미지.
출처 시스테딩 연구소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LA타임스는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의 타히티섬 인근에 어떤 나라의 간섭도 받지 않는 새로운 해상도시가 건설된다고 보도했다.

마치 SF영화 속에나 등장할 법한 몽상과도 같은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08년 아이디어 차원에서 시작됐다. 당시 실리콘밸리의 억만장자들이 공해상에 영구적이고 혁신적이며 정부의 간섭도 받지 않는 둥둥 떠다니는 인공섬을 건설하겠다고 나서면서다. 법과 세금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독립된 해상 유토피아’ 건설은 언론의 큰 주목을 받았으며 페이팔의 창업자 피터 틸이 후원에 나서면서 든든한 ‘실탄’도 마련됐다.

이후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끊이지 않았으나 지난 1월 이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시스테딩 연구소(Seasteading Institute)가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와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다시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시스테딩 연구소 조 쿽 소장은 “오는 2020년까지 6000만 달러(약 670억원)를 끌어 모아 먼저 10여 개의 건물로 구성된 해상도시를 건설할 것”이라면서 “이 건물은 초목과 코코넛 섬유, 재사용가능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지붕을 덮게 되며 약 300명이 거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상도시는 거주지와 어장, 의료시설 등 모든 것을 갖춘 친환경 자급자족 시설”이라면서 “2050년에는 각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수천 개의 해상도시들이 공해상에 둥둥 떠있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2017-11-18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