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엄마 아빠가 조금씩 떼준 폐… 딸은 다시 태어났다

엄마 아빠가 조금씩 떼준 폐… 딸은 다시 태어났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11-15 23:34
업데이트 2017-11-16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아산병원 국내 첫 폐이식 성공

신장 등으로 제한된 규정 개선
폐 일부만 떼어내 기증자도 안전
이미지 확대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체 폐이식에 성공했다. 사진 왼쪽부터 집도의 박승일 흉부외과 교수, 어머니 김해영씨, 폐이식 환자 오화진씨, 아버지 오승택씨. 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체 폐이식에 성공했다. 사진 왼쪽부터 집도의 박승일 흉부외과 교수, 어머니 김해영씨, 폐이식 환자 오화진씨, 아버지 오승택씨.
서울아산병원 제공
국내 의료진이 처음으로 부모의 폐 일부를 떼어내 딸에게 이식하는 ‘생체 폐이식’에 성공했다. 뇌사자에게 폐를 기증받기 위해 평균 4년씩 기다려야 했던 폐부전 환자의 생존율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 폐이식팀은 말기 폐부전으로 폐 기능을 모두 잃은 오화진(20·여)씨에게 아버지 오승택(55)씨와 어머니 김해영(49)씨 폐 일부를 각각 떼어내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오씨는 2014년 갑자기 숨이 차고 몸이 붓는 증상을 경험한 뒤 병원을 찾았다가 ‘특발성 폐고혈압증’으로 진단받았다. 이 병은 특별한 이유 없이 폐동맥의 혈압이 높아져 폐동맥이 두꺼워지고 심장에서 폐로 혈액을 내보내기 어려워져 결국 심장기능까지 떨어지는 병이다. 지난해 7월에는 심장이 멎는 경험까지 했다. 다시 심장마비가 발생할 때 생존할 확률은 20%에 불과했다.

현행 장기이식법에 따르면 신장, 간, 골수, 췌장, 췌도, 소장 등 6개 장기만 생체이식이 가능하다. 폐이식은 뇌사자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오씨 부모는 지난 8월 국민신문고에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을 올렸다. 보건복지부는 장기이식윤리위원회를 열어 수술을 허용하고 빠른 시일 안에 생체이식 규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이에 병원은 흉부외과, 호흡기내과, 심장내과 등에 소속된 50여명의 의료진을 동원해 지난달 21일 아버지 오씨의 오른쪽 폐와 어머니의 왼쪽 폐 일부를 딸에게 이식하는 수술을 했다. 기증자의 폐 일부만 떼어내기 때문에 기증자와 수혜자 모두에게 안전한 수술이다. 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를 받은 오씨는 수술 후 6일 만에 인공호흡기를 떼고 이달 6일 일반병실로 옮겨져 회복 중이다. 오씨는 “인공호흡기를 떼고 의식이 돌아온 날이 마침 생일이어서 다시 태어난 것 같은 기쁨을 누렸다”고 말했다.

국립장기이식센터에 따르면 뇌사자의 폐를 기증받기 위해 폐부전 환자가 대기하는 기간은 평균 4년이었다. 아산병원에서는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대기환자 68명 중 32명이 사망했다. 박승일 흉부외과 교수는 “뇌사자 폐이식을 기다리다 상태가 악화돼 사망하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11-16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