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공 농성 5일째...“추위·생리현상과 사투 중”

고공 농성 5일째...“추위·생리현상과 사투 중”

기민도 기자
입력 2017-11-15 18:49
업데이트 2017-11-15 1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새 추위에 떨지만 끝까지 버틸 것”

“천둥·번개에 비가 쏟아지고 날씨까지 추워져 몸살이 났지만 끝까지 버틸 겁니다.”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 여의2교에 있는 30m 높이의 광고탑에 올라 5일째 고공 농성을 펼치고 있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이영철(49) 수석부위원장은 1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 13일 밤 천둥이 치고 소나기가 내렸을 때 고개를 들지도 못했고, 비닐이 바람에 찢겨 날아가 밤새 추위에 떨고 있다”며 위태로운 현장 상황을 전했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 11일 밤 11시쯤 정양욱(46) 광주전남건설 기계지부장과 함께 광고탑 위로 올라 ‘노동기본권 쟁취’, 건설근로자법 개정안 통과’라고 적힌 대형 플래카드를 광고탑 앞뒤로 내걸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이영철(오른쪽) 수석부위원장과 정양욱 광주전남 건설기계지부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 여의2교에 있는 30m 높이의 광고탑에서 농성하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이영철(오른쪽) 수석부위원장과 정양욱 광주전남 건설기계지부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 여의2교에 있는 30m 높이의 광고탑에서 농성하고 있다.
이들은 폭이 60㎝에 불과한 양쪽 광고판 사이에 합판을 다리처럼 올려놓고 고공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체 폭이 170㎝에 불과하고 난간도 없어 자칫 넘어지기라도 하면 30m 아래로 추락할 수 있는 아찔한 공간이다. 추락 사고에 대비해 광고탑에 연결해 놓은 안전고리만이 이들의 유일한 생명줄이다. 이 부위원장은 “오늘 발생한 지진의 진동을 전국에서 감지했다고 하는데, 광고탑이 바람 때문에 계속 흔들리고 있어서인지 전혀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광고탑 아래에 천막을 치고 함께 농성 중인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오전 10시와 오후 4시에 두 차례 올려 보내 주는 음식을 먹으며 끼니를 해결하고 있다. 전재희 건설노조 교육선전실장은 “용변을 비롯한 생리적 활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샌드위치 등 1인분 음식을 2명이 서로 나눠 먹고 있다”면서 “아직 용변은 내려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건설노조는 오는 28일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광고탑 주변에 통제선을 치고 에어 매트 2개를 배치해 농성자들의 혹시 모를 추락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두 사람이 내려오게 되면 병원에서 먼저 진료를 받게 한 뒤 업무방해와 재물손괴 혐의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파인텍지회 소속 홍기탁 전 지회장과 박준호 사무장도 지난 12일부터 양천구 목동 서울에너지공사 열병합발전소에 있는 75m 굴뚝에 올라가 농성을 펼치고 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