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이스북 ‘좋아요’ 분석해 광고하면 매출이 50% 상승

페이스북 ‘좋아요’ 분석해 광고하면 매출이 50% 상승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1-14 19:05
업데이트 2017-11-14 1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의 ‘좋아요’ 게시물을 분석해 맞춤형 광고를 제시하면 매출이 급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스북 앱 화면 캡쳐
미국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산드라 매츠 교수(데이터분석과학)와 영국 케임브리지대 공동연구팀은 18~40세 영국인 350만여명의 페이스북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연구에 앞서 케임브리지대 연구팀은 익명의 페이스북 사용자 수 백만명과 그들이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을 바탕으로 성격 데이터베이스를 만든 바 있다. 이 연구를 통해 페이스북 사용자가 좋아요를 누른 게시믈에서 사용자의 성격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레이디 가가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렀다면 외향적인 성향일 가능성이 크지만 영화 ‘스타게이트’ 페이지를 좋아하는 이용자라면 내향적인 경우가 많다는 식이다.

연구진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각각 외향적, 내향적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를 만들도록 했고 사람들에게 성격에 맞는 맞춤형 페이스북 광고를 보여주고 구매 성향을 분석했다.

뷰티 제품과 게임 애플리케이션 광고를 중심으로 실험한 결과 ‘맞춤형 광고’를 하지 않았을 때보다 클릭 수가 최대 40%, 구매량은 50%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에 드러난 최소한의 선호도 정보만으로도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매츠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이 내성적인지 외향적인지 결정하기 위해 한 명당 한 개의 페이스북 ‘좋아요’를 분석했다”며 “사람들의 성격을 추론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였지만 그것이 클릭수를 늘리고 뭔가를 자주 사게 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