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대응사격 왜 안 했나”···軍 “유엔사 교전규칙 따랐다”

野 “대응사격 왜 안 했나”···軍 “유엔사 교전규칙 따랐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1-14 17:34
업데이트 2017-11-14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순 북한군, 13일 지프 타고 JSA MDL로 돌진
북한 40여발 총격 가해 ...실탄 장전 일촉즉발 위기
“북한 추격조 4명 따라와 총격…AK 소총탄도 쏴”
“MDL 남쪽 총격 가능성 제기
…군 “조사해봐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13일 귀순한 북한군 병사는 군용 지프를 타고 군사분계선(MDL)까지 돌진해 배수로에 빠지자 차에서 내려 남쪽으로 뛰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북한군 추격조는 귀순자가 MDL을 넘을 때까지 권총과 AK 소총 등으로 무려 40여발을 쏴 JSA에서 일촉즉발의 상황이 벌어졌다.
2017년 7월 판문점 모습.  연합뉴스
2017년 7월 판문점 모습.
연합뉴스
군 관계자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어제 상황 종료 후 CC(폐쇄회로)TV 영상을 분석해보니 15시 14분에 북한군 3명이 북측 판문각 앞 도로에서 (남측에서 볼 때 왼쪽에 있는) 적 4초소 방향으로 신속히 뛰어가는 게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15분에 북한군 1명이 적 4초소 부근으로 지프를 몰고 왔는데 차를 탄 채 MDL을 통과하려고 한 것 같다”며 “배수로 턱에 바퀴가 빠졌고 (판문각 앞에서 이동한) 경비병 3명과 4초소 경비병 1명이 쫓아오며 사격하자 차에서 내려 MDL 쪽으로 도주했다”고 설명했다.

귀순자가 타고 온 지프가 빠진 배수로는 MDL에서 북쪽으로 불과 10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귀순자가 도주하는 동안 북한군은 무려 40여발의 총격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욱 합참 작전본부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군 추격조 4명이 40여발을 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북한군은 권총뿐 아니라 AK 소총을 쏜 것으로 우리 군은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적이 쏜 화기는 권총과 AK 소총이었다”고 말했다. 총상을 입은 귀순자의 몸에서 제거한 총탄 5발 중에는 AK 소총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JSA에서 소총을 휴대하는 것은 6·25 전쟁을 중단한 정전협정 위반 사항이라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정전협정 규정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유엔사를 통해 엄중 항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13일 오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 군 병사의 수술을 맡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와 군 관계자가 북한 군 병사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 군 병사의 수술을 맡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와 군 관계자가 북한 군 병사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군이 쏜 40여발 가운데 일부는 MDL 남쪽 지역으로 넘어왔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MDL 남쪽의) 피탄 자국은 아직 확인된 게 없다”며 “조사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방위에서 ‘JSA에서 북한의 총탄이 우리 쪽으로 넘어온 최초의 사건 아니냐’는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 질의에 “맞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위치상으로 보면 북쪽에서 사격을 했는데 거리상 워낙 MDL과 가까우니 사격 방향을 보면 남쪽으로 넘어왔을 것이라는 추정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귀순자를 쫓아오던 북한군 추격조가 MDL을 넘어왔을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사건 발생 지점이 MDL에서 불과 10m 떨어져 있고 현장에는 MDL을 가리키는 표식도 없다”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확한 것은 조사 결과가 나와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군이 40여발을 쐈음에도 우리 군이 대응사격을 하지 않은 것도 논란이 됐다. 대응사격을 하지 않은 것은 JSA를 관할하는 유엔사령부 교전수칙에 따른 것이라는 게 군 당국의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대응사격은) 북한군이 우리 군 초병을 향해 사격을 하는 등 생명의 위협을 느낄 때 자위권 차원에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영무 장관도 국방위에서 “몇 초가 되지 않는 순간에 상황을 판단해 (위기를) 최소화하고 넘어온 (북한군) 병사에 대해서도 대처를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우리 군은 대응사격은 하지 않았지만, 북한군이 증원병력을 투입할 움직임을 포착하고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하며 만일의 경우에 대비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전날 발생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한군 귀순 상황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전날 발생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한군 귀순 상황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군 관계자는 “당시 판문점 상황실에서 보니 적 종심 지역에 무장한 증원병력이 투입되는 상황이 전개됐다”며 “(우리 군도) 매뉴얼에 따라 적 도발에 대비해 정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은 북한군과의 충돌에 대비해 소총에 실탄을 장전하고 방탄조끼를 착용하는 등 교전 준비에 나섰고 증원병력도 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 1군단도 대비태세를 강화했다.

우리 군이 MDL 남쪽 약 50m 지점에 쓰러져 있는 북한군 귀순자를 발견한 것은 오후 3시 31분이었다. 우리 군의 JSA 경비대대장을 포함한 간부 3명이 위험을 무릅쓰고 포복으로 접근해 귀순자의 신병을 확보하고 차량으로 후송했다.귀순자는 경기도 수원 아주대병원으로 옮겨져 오후 5시 30분부터 11시 3분까지 1차 수술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상황 발생으로부터 귀순자 발견까지 17분이 걸린 데 대해서는 “JSA 대대 장병들 입장에서는 전방의 적 위협이 중요했다”며 “(귀순자에 대한) 조치는 우선순위로 보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