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남석 헌법재판관 취임…“사회통합 기여 방안 추구할 것”

유남석 헌법재판관 취임…“사회통합 기여 방안 추구할 것”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1-13 15:20
업데이트 2017-11-13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남석(60·사법연수원 13기) 헌법재판관이 13일 열린 취임식에서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유남석 헌법재판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7.11.13 연합뉴스
유남석 헌법재판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7.11.13 연합뉴스
앞서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전자결재 형식으로 유 재판관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유 재판관은 지난 11일 자정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지난 1월 31일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 퇴임 뒤 7~8인 체제로 유지되던 헌재가 9개월 만에 헌법재판관 정원을 채운 ‘9인 체제’로 복귀했다.

유 재판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헌재 청사 1층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변화하는 사회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빠짐없이 경청하고, 국민의 참된 의사와 시대정신이 어디에 있는지 항상 고민하겠다”면서 “기본권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변화하는 사회 현실과 시대 정신의 맥락 속에서 가치관과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인한 갈등을 치유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유 재판관은 이를 위해 “보편적 가치인 인간의 존엄성, 자유와 평등이 이 시대 이 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다원화된 민주사회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가치관과 이해관계를 헌법에 비춰 어떻게 균형을 이루도록 할 것인지를 항상 열린 마음으로 심사숙고하겠다”고 강조했다.

헌법재판관의 사명과 관련해 유 재판관은 “헌법재판관은 ‘모든 사람이 지닌 존엄성과 가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라’는 엄숙한 사명을 국민으로부터 부여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수결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헌법재판이 소수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