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7번째… 위안부 할머니 또 떠났습니다

올해 7번째… 위안부 할머니 또 떠났습니다

입력 2017-11-12 22:24
업데이트 2017-11-12 2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기정 할머니 별세… 33명 생존

간호사 된다는 일본군 말에 속아 15살에 싱가포르로 강제 동원
이미지 확대
12일 충남 당진 장례식장 빈소에 놓여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기정 할머니의 영정. 당진 연합뉴스
12일 충남 당진 장례식장 빈소에 놓여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기정 할머니의 영정.
당진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기정 할머니가 지난 11일 노환으로 별세했다. 92세. 이 할머니의 별세로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된 238명 중 생존자는 33명으로 줄었다.

12일 충남 당진시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거주하는 경기 광주 ‘나눔의 집’ 등에 따르면 충남 당진 탑동 우리병원에 입원 중이던 이 할머니가 지난 11일 오전 8시 35분 노환으로 영면했다.

1925년 당진에서 태어난 이 할머니는 15살 어린 나이에 간호사를 시켜 주겠다는 일본군의 말에 속아 강제동원된 뒤 싱가포르와 미얀마의 군 전용 위안소에서 고초를 겪었다. 해방이 돼 군함을 타고 부산으로 귀국한 이 할머니는 서울에서 식모살이하며 어렵게 생활을 했다. 뒤늦게 고향인 당진으로 돌아와 홀로 살아오다 중풍으로 오른손도 사용할 수 없었다.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은 “간호사가 되는 줄 알고 따라갔는데 도착해 보니 위안소였다고 말씀하셨다”면서 “낙상사고로 관절을 심하게 다쳐 거동이 불편했던 할머니는 누구든 찾아오면 ‘늙은이 좋다는 사람 아무도 없는데 찾아와 줘서 고맙다’고 손을 꼭 잡아 주시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나눔의 집으로 모시려고 상의 중이었는데 갑작스럽게 타계하셨다”며 안타까워했다.

당진시는 이 할머니의 조카 등 유족들과 합의해 당진장례식장에 빈소를 차렸다. 빈소에는 지난 11일 안희정 도지사와 조현 외교부 2차관이 분향을 한 데 이어 이날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과 이숙진 차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등이 고인의 넋을 기렸다.

영정 앞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등의 조화가, 빈소 입구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각계에서 보낸 70여개의 조화가 놓여 고인의 명복을 기렸다.

정 장관은 “올 들어 벌써 일곱 명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을 떠나보내게 되어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해 기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피해자 관련 조사·연구 및 교육 사업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할머니의 영결식은 13일 오전 9시 30분 당진시청 앞 광장에서 시민장 형태로 치러진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7-11-13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