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매경한고… 잃어버린 시간 만회를”…시진핑 “중·한 협력 중대한 계기 될 것”

文 “매경한고… 잃어버린 시간 만회를”…시진핑 “중·한 협력 중대한 계기 될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1-12 22:24
업데이트 2017-11-12 2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정상회담 이모저모

“중·한 관계와 한반도 정세는 관건적 시기에 있다. 우리 회동은 앞으로 양국 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측의 협력 그리고 리더십 발휘에 있어 중대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한국에는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속담이 있다. 중국에도 매경한고(梅經寒苦)라고 ‘봄을 알리는 매화는 겨울 추위를 이겨 낸다’는 사자성어도 있다. 한·중 관계가 일시적으로 어려웠지만 서로 소중함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 있게 양측이 함께 노력하길 바라 마지않는다.”(문재인 대통령)

4개월여 만에 한·중 정상회담이 열린 11일 오후 베트남 다낭의 크라운플라자호텔. 오후 5시로 예고된 정상회담이 시 주석의 일정이 지연되면서 37분 늦게 시작된 탓에 한국 취재진이 모인 프레스센터에는 긴장감이 감돌았다. 하지만 기우였다. 회담은 예정시간을 20분 넘겨 50분간 진행됐고, 두 정상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확인했다.

회담장에 들어설 때 두 정상 모두 미소를 보였다. 나란히 중국을 상징하는 붉은색 넥타이를 착용했다. 시 주석은 모두발언에서 “다시 만나게 돼 기쁘다”면서 두 차례나 “잘 들리십니까”라며 문 대통령이 착용하고 있던 통역기 상태를 확인했다. 세팅이 되기 전 서둘러 발언을 시작했던 탓인데 시 주석은 이를 확인하고 “네 좋습니다. 다시 한번 말합니다”라며 했던 인사말부터 다시 시작하는 배려를 보였다.

지난 7월 독일에서의 회담 당시 시 주석의 모두발언 때 문 대통령의 통역기가 작동하지 않아 옆에 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통역기를 문 대통령에게 급하게 전달했던 해프닝을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시 주석뿐 아니라 중국 측 실무진도 회담 전 우리 스태프에게 동선 체크 등을 적극 협조하는 등 우호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에 있던 중국 외교부 직원은 한국 취재진에게 “회담 분위기를 어떻게 봤느냐”고 묻더니 “(회담이) 정말 잘됐다. 중·한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에게는 남북이 똑같이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시 주석은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당선 이후의 (사드 및 한·중 관계) 발언과 조치를 눈여겨봤다는 점을 언급했고 실제 발언과 태도에 문 대통령에 대한 신뢰가 묻어났다”고 평가했다.

정상회담이 끝나자 중국 외교부와 인민일보·신화통신 등은 홈페이지에 일제히 같은 내용의 회담 결과 보도문을 실었다. 보도문은 “양호한 중·한 관계는 역사와 시대적 대세에 부합한다. 한국과 함께 안정된 발전을 추진하길 원한다”는 내용을 앞쪽에 배치했다. 양국 관계 개선 의지를 중국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는 이날 “한·중 갈등 관계가 긴 터널에서 빠져나오고 있다”면서 “교류협력은 빠른 시간에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낭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1-1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