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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광군제, 하루 28조원 매출 ‘신기록’… 한국 상품 5위 선전

中 광군제, 하루 28조원 매출 ‘신기록’… 한국 상품 5위 선전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1-12 17:46
업데이트 2017-11-13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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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의 광클… ‘중국판 블프’

“삼, 이, 일! ”

지난 11일 0시를 알리는 카운트다운이 끝나자 중국 소비자들의 ‘광클’(빠른 클릭)이 시작됐다. 미리 인터넷 ‘장바구니’에 담아 놓았던 물품을 주문하기 시작한 것이다. 가격은 평일 대비 반값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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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행사를 맞아 평소의 반값에 물품을 팔자 중국 소비자들은 이날 하루 총 1682억 위안(약 28조 3000억원)어치의 물품을 구입하며 구매력을 과시했다. 알리바바 직원들이 이날 상하이 엑스포센터에 마련된 미디어센터 초대형 전광판에 표시된 총매출액 ‘1682억 위안’을 가리키고 있다.  상하이 AFP 연합뉴스
지난 11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행사를 맞아 평소의 반값에 물품을 팔자 중국 소비자들은 이날 하루 총 1682억 위안(약 28조 3000억원)어치의 물품을 구입하며 구매력을 과시했다.
알리바바 직원들이 이날 상하이 엑스포센터에 마련된 미디어센터 초대형 전광판에 표시된 총매출액 ‘1682억 위안’을 가리키고 있다.
상하이 AF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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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초 만에 168억원어치 팔아

상하이 엑스포센터에 마련된 미디어센터의 초대형 전광판에 나타나는 매출액 숫자는 순식간에 치솟았다. 불과 11초 만에 1억 위안(약 168억원)을 돌파했고, 100억 위안(약 1조 6800억원)을 넘어서는 데는 3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우리 돈 1조원을 돌파하는 데 걸린 시간은 1분 47초였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이날 24시간 동안 펼친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행사의 총매출액은 1682억 위안(약 28조 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한국의 백화점 매출 합계가 29조원인데, 이에 육박하는 매출이 하루 만에 알리바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이뤄진 것이다. 중국 2위 인터넷 쇼핑몰 징둥도 이날 별도 행사를 통해 1271억 위안(약 21조 4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양대 쇼핑몰에서 49조 7000억원이 소비된 셈이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광군제 홍보를 위해 출연한 영화 ‘공수도’를 소개하고 있다. 상하이 EPA 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광군제 홍보를 위해 출연한 영화 ‘공수도’를 소개하고 있다.
상하이 EPA 연합뉴스
광군제는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세계 소비를 이끌고 있음을 새삼 증명했다. 중국 중산층의 현금 보유액은 4조 6000억 달러(약 5150조원)로 평가된다. 알리바바의 경우 지난해보다 매출액 돌파 속도가 두 배나 빨랐다. 하루 매출은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 세계 225개 국가에서 지불 결제가 이뤄진 주문량은 14억 8000만건이었다. 거래가 많을 때는 초당 32만 5000건의 주문이 들어왔다.

폭발적 매출 증가는 모바일 결제 확산 때문이었다. 올해 행사에서 모바일로 상품을 구매한 비율은 90%에 달했다. 2013년에는 14.8%에 불과했다. 알리바바 행사에 참여한 14만개 브랜드 가운데 6만개가 해외 브랜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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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는 광군제 판촉을 위한 광고에 한국배우 전지현을 기용했다.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는 광군제 판촉을 위한 광고에 한국배우 전지현을 기용했다.
●韓브랜드 ‘광군제 특수’ 가능성 타진

한국 브랜드도 ‘광군제 특수’의 가능성을 타진했다. 거래액 기준 해외 수입상품 판매 순위에 한국은 일본, 미국, 호주, 독일에 이어 다섯 번째였다. 지난해 3위에서 두 단계 떨어졌지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면 선전한 것으로 평가됐다.

광군제 광고에는 한류스타 전지현도 등장했다. 이날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淘寶)에 입점한 맨소래담 프리미엄 브랜드 ‘하라다보’는 광군제 판촉을 위해 전지현을 활용한 광고를 내걸었다. 이 업체는 베이징 지하철 광고에도 같은 사진을 실었다. 타오바오와 지하철에 전지현 광고가 등장한 것은 양국이 사드 갈등을 봉합한 이래 한류가 조금씩 살아나는 움직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 전지현은 중국 휴대전화 제조업체 오포의 전속 광고 모델이었으나, 사드 갈등이 심해지면서 지난 4월 광고가 중단된 바 있다.

한류스타들의 중국 매체 등장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중국 인터넷 방송들이 송중기와 송혜교 결혼식을 생중계하기도 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1-1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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