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 자녀 언어능력 키우려면 동화책보다 수학 가르쳐라”

“어린 자녀 언어능력 키우려면 동화책보다 수학 가르쳐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1-12 10:07
업데이트 2017-11-12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퍼듀대 연구진, ‘실험 아동심리학 저널’에 논문 발표
퍼퓨라 교수 “동화책 읽기보다 수학 활동이 수리뿐 아니라 전반적 어휘능력 향상”

취학 전 어린 자녀의 언어능력을 키워 주는 데 있어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보다 수 세기 등 수학개념을 가르치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어린 시절 수학 교육이 수리능력뿐 아니라 언어능력도 크게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취학 전 어린자녀의 언어능력 향상에 동화책 읽기보다 수학을 가르쳐주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취학 전 어린자녀의 언어능력 향상에 동화책 읽기보다 수학을 가르쳐주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2일 미국 퍼듀대 박사과정 대학원생 에이미 나폴리와 데이비드 퍼퓨라 교수는 이런 내용을 담은 논문을 ‘실험 아동 심리학 저널’에 발표했다.

연구자들은 만 3∼5세(평균 4.1세)인 취학 전 유아 114명의 언어능력·수리능력을 측정하고, 부모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이 언어·수리능력의 변화에 각각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부모가 유아와 함께 수학 관련 활동을 한 경우, 수리능력뿐만 아니라 전반적 어휘 능력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놀라운 것은 ‘동화책 읽어주기’ 등 문해에 직접 관련된 활동보다 오히려 수학 관련 활동이 언어능력 향상에 효과가 더 컸다는 점이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가 인과 관계를 밝힌 것은 아니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이런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가설을 제시했다.

제1저자인 나폴리는 “부모들이 수학에 관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수치와 대소 비교에 관한 질문을 던지게 되는데 이것이 어린 아이들의 언어 구사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퍼퓨라 교수는 “수와 양에 관한 얘기를 하기에 너무 이른 나이라는 것은 없다”며 “부모들은 집에서 아이들에게 수를 세고, 수를 양과 결부시키며, 수치를 비교해서 많고 적음을 따지게 하는 방식으로 수학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간식거리로 쿠키가 있다” 대신 ’간식거리로 쿠키 세 개가 있다‘라고 말하는 방식으로 수를 세는 데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나폴리는 ”이런 방식으로 수학에 집중하는 일은 가정교육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부모들이 유아들에게 하는 가정교육에 수학 개념을 포함하면 확실히 효과가 있음을 보여 준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