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12월 문 대통령 방중·북핵 평화적 해결’ 합의

한·중 ‘12월 문 대통령 방중·북핵 평화적 해결’ 합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1-11 21:07
업데이트 2017-11-11 2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시진핑 주석 정상회담서 합의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베트남 다낭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서 비롯된 한반도 안보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원칙에 공감했다. 양측은 12월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도 합의했다. 이로써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으로 16개월여 간 얼어붙었던 한·중관계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복원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다낭 크라운플라자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12월 문 대통령이 방중해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난데 이어 4개월여 만이다.

두 정상은 또한 북한 핵·미사일과 관련, 한반도 안보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각급 차원에서 전략 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또 사드 문제와 관련 10월 31일 공개한 ‘양국 관계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 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이에 대해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펑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내년 평창올림픽에 맞춰 시 주석의 방한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못해 못가더라도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회담에 앞서 열린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우리 정부는 중국 측에 탈북 당사자의 의사 및 인권존중,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른 처리, 탈북자 의사 확인시 한국 정부의 신병 접수 용의 등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다낭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