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북핵 완성돼도 미군 철수 없다”

백악관 “북핵 완성돼도 미군 철수 없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1-09 18:12
업데이트 2017-11-09 1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국회 연설 직접 수정

北 테러 지원국 재지정 여부
이번 순방 말미에 결정할 것


백악관 고위관계자가 북핵이 완성되어도 미군이 철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9일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지난 8일 한국에서 중국 베이징으로 이동하는 비행기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북한의 무기는 미국과 우리의 동맹국을 협박해 제재를 해제시키고 미군을 한반도에서 철수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한국을 적화통일시키려 하는 것”이라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서의 연설에서) 그런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해석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야말로 ‘핵무기에 대한 부분은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 없다’면서 대화의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게 해선 시작될 수 없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위협의 완화’, ‘도발 중단’, ‘총체적 비핵화’ 등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북한이 비핵화 관련 합의를 깬 전례들을 거론하며 “북한이 합의를 깨트리고 속여 온, 북한과의 직접적인 외교가 실패한 역사에 비춰 트럼프 대통령은 검증될 수 없는 협상은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비핵화를 위한 움직임이 검증 가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 정부는 처음부터 대화가 열려 있다고 했지만 북한은 대화에 관심이 있다는 신호를 거의 보여 주지 않았다. 지금 당장으로서는 비핵화를 위한 조짐조차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고위관계자는 “북핵과 탄도미사일 등은 북한 정권을 안전하게 하는 게 아니라 더욱 큰 위험에 빠트리게 할 수 있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라면서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길을 걷기 시작한다면 더 밝은 길이 있다는 사실도 강조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국회 연설문은 스티븐 밀러 백악관 수석정책고문이 이끄는 메시지팀이 주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당일(8일) 아침까지 직접 수정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백악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순방 말미에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늦어도 다음주 중으로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1-10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