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시호 “아들이 ‘엄마 감옥 갔지’ 놀리는 친구와 싸워…매일밤 울었다”

장시호 “아들이 ‘엄마 감옥 갔지’ 놀리는 친구와 싸워…매일밤 울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1-09 14:12
업데이트 2017-11-09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 강요 혐의를 받고 있는 장시호(38·불구속기소)측이 결심 공판에서 아들이 친구와 싸운 일화를 전하며 선처를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검찰, ‘삼성강요’ 장시호 징역 1년6월 구형
검찰, ‘삼성강요’ 장시호 징역 1년6월 구형 삼성그룹을 압박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내게 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최순실씨 조카 장시호씨가 8일 오후 결심공판에 출석 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을 떠나고 있다. 이날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장 씨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2017.11.8
장시호의 변호인은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장씨의) 10살 된 아들은 친구가 ‘너희 엄마 감옥 갔다 왔다면서’라며 놀리자 친구와 싸우고 돌아왔다”고 밝혔다.

그는 “아들이 친구 얼굴에 물을 끼얹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식에게) 낙인이 찍힌 것 같아 매일 밤 울었다. 죗값이 아이에게 대물림되는 것 같아 지금도 후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변호인은 “자백한 장씨는 혼자 살기 위해 이모(최순실) 등에 칼을 꽂은 사람이 됐고 아이스크림을 받아먹으려고 자백했느냐는 조롱도 들었다. 살기 위해 가족을 팔아먹었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장씨의 진짜 동기는 용기”라고 강조했다.

또 “염치가 없어 차마 못한 말이지만 여러 사정을 헤아려 선처해달라. 잘못은 꾸짖되 어린 아들과 평생을 자숙하고 살 수 있게 해달라”면서 “국정농단이라 불리는 이 사건은 상식보다 탐욕이 커서 만들어 낸 비극이다. 영재센터에 세계적인 삼성그룹과 정부로부터 후원받는 일이 벌어지면서 처음에는 이래도 되나 싶었지만, 차츰 어깨에 힘이 들어갔고 상식보다 탐욕이 커졌다”고 말했다.

변호인의 말에 울음을 보인 장씨는 최후 진술에서 “제가 잘못한 걸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장씨에 대한 마지막 재판에서 검찰이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장씨에 대한 선고 공판은 다음달 6일 열린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