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기정통부 여성 간부 전면배치했다? 어디?

과기정통부 여성 간부 전면배치했다? 어디?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1-07 15:11
업데이트 2017-11-07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기정통부 “여성 전진배치” 주장에 내부서도 “핵심요직 아니다”

여성 공무원을 전면 배치했다고? 어디에?
과기정통부가 뜬금없이 ‘여성 공무원 전면배치’라는 인사자료를 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진규 1차관, 유영민 장관, 김용수 2차관(왼쪽부터) 연합뉴스
과기정통부가 뜬금없이 ‘여성 공무원 전면배치’라는 인사자료를 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진규 1차관, 유영민 장관, 김용수 2차관(왼쪽부터)
연합뉴스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장급 전보 및 파견인사 자료를 내면서 이례적으로 ‘과기정통부, 과장 팀장에 여성공무원 전진 배치’라는 설명자료까지 덧붙여 배포했다.

과기정통부는 자료를 통해 “여성을 우대한다는 장관의 의지가 담겨 있다”며 “본부 부서장은 물론 산하기관 임명에도 여성을 늘리는 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난달 2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자유한국당 송희경, 이은권 의원과 정의당 추혜선 의원 등으로부터 과기정통부가 여성인재 활용에 유독 인색하다는 질책을 받았다.

이에 유 장관은 “고위공무원 승진 대상인 여성 공무원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며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 국감이 끝나고 20여일이 지난 뒤 10명의 과장 및 팀장급 인사 중 여성 3명을 포함시켜놓고 ‘여성 전진배치’라며 보도자료를 낸 것은 지나친 홍보라는 비판이 내부에서조차 나오고 있다.

더군다나 이번 인사는 승진 인사가 아니라 보직만 변경되는 전보인사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번에 여성 공무원에게 주어진 자리는 미래인재양성과장, 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장, 통신서비스기반팀장이다.

한 과기정통부 공무원은 “어떤 자리는 중요하고 다른 자리는 덜 중요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번에 전보인사가 난 여성 공무원들이 간 자리가 핵심요직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팀장은 과장급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부서 특성에 따라 과장보다 한 단계 낮은 역할을 맡을 때도 많다. 결과적으로 이번 인사로 과기정통부 내 과장급 여성 공무원은 8명에서 10명으로 늘어나 과장급 여성 비율도 12% 정도가 됐다. 현재 과기정통부 과장급은 86자리이고 실국장급에서는 여성 공무원이 없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