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석의 상상 나래] 이제 기업은 진짜 인재만 뽑는다

입력 : ㅣ 수정 : 2017-11-04 01:44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나는 베이비붐 세대다. 내가 대학 생활을 한 1980년대는 기업이 고도성장을 하던 산업화 시대였다. 급속한 산업 성장 속도를 대학에서 배출하는 인력으로는 오히려 부족했다.
김용석 성균관대 정보통신대 교수

▲ 김용석 성균관대 정보통신대 교수

이 시기 대학 졸업장은 취업을 보장하는 증명서였다. 졸업장만 있으면 몇 군데 합격하고 골라서 가던 시절이다. 그 당시 기업은 체계적인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었다. 기업이 별도 교육을 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던 시절의 이야기다. 1~2년 정도는 실무에 투입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 시절과는 다르다. 세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온다고 야단이다. 이제까지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새로운 기술혁명이 곧 시작될 것이며, 이 혁명은 이전의 산업혁명과는 본질적으로 다를 것으로 예측한다. 그래서 기업이나 개인이나 늘 기술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한다. 엄청난 큰 변화를 사람들은 처음에는 인지하지 못하고, 이를 느꼈을 때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과학기술의 발전에서 온다.

그래서 기업이나 개인이나 늘 기술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한다. 250여년 전에 시작된 산업혁명은 일자리를 없애기도 했지만 많이 만들어 냈다. 마차에서 자동차로의 변화가 대표작이다. 그 이후의 산업화가 더욱 진전되면서는 농어업에서 공장 종사자로 직업의 변화가 일어났지만 일자리는 더 늘어났다.


그런데 인터넷과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혁명 그리고 지금 인공지능 시대로 오면서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수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일자리의 양상이 다르다. 많은 종류의 직업이 생겨나지만 소수의 전문가가 필요할 것이다. 잘 정의되고 반복돼 데이터가 축적되는 문제는 인공지능이 전부 풀어낼 것이다. 복잡한 사고가 필요하고 매번 새롭게 정의되는 문제, 창의성을 요구하는 문제만 인간의 몫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는 주어진 비슷한 문제와 답을 이해하고 암기해 내는 충실한 모범생을 원했지만, 앞으로의 새로운 세상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며 문제 해결형 인재를 원한다

지금 기업들은 많은 인력을 채용하지 않는다. 대학 졸업장이나 학점만을 보고 인력을 선발하지 않는다. 기업에 당장 활용 가능한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다. 이는 제조업뿐만 아니고 금융이나 서비스 분야도 해당한다. 대학이 실무교육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다. 이제 기업은 이미 대학에서 충분한 경험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

좋은 학점이란 성실성을 평가하는 수단일 뿐이지 결코 능력을 평가하는 수단이 아니다. 이것은 취업 준비생들이 꼭 유념해야 할 사항이다. 물론 좋은 학점이 취업에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절대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 회사는 이론 중심의 좋은 학점이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기업의 현장실습,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보완해야 한다.

학교와 직장의 차이점을 생각해 보자. 학교는 이론 중심이다. 지식을 중요시한다. 교과목을 통해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다루는 내용은 제한된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이 받는 좋은 학점은 얼마나 주어진 문제를 많이 풀어 보았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직장은 성과 중심이다. 지식을 가지고 실천을 통해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지식은 성과를 내기 위한 많은 조건 중 하나인 셈이다. 주어진 문제의 형태도 다양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타인의 도움도 얻어야 하고 끈기 있게 추진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따라서 지식 이외에 창의성, 추진력, 소통능력, 성실성, 타인과의 협력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실천적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어려운 환경에서 생존을 위해 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새로운 제품과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의 많은 기업과 경쟁을 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에서 찾는 인재는 바로 일을 잘할 수 있는 인재다. 이론뿐만 아니고 실무가 강해야 한다.
2017-11-04 2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

    건강나누리캠프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