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보복 끝났나… 롯데 中 청두 상업단지 건설 재개

사드 보복 끝났나… 롯데 中 청두 상업단지 건설 재개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11-04 00:36
업데이트 2017-11-04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관계 정상화 합의 후 허가증 나와

“中 제재와 직접 연관 없는 사안” 시각도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성 조치 이후 중단됐던 롯데의 청두 복합상업단지 건설 공사가 최근 재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중 양국의 관계 정상화 합의가 이뤄진 직후에 나타난 첫 번째 가시적인 변화라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3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중국 청두시는 지난달 31일 롯데 청두 복합상업단지 건설 사업의 2단계 착공을 위한 건설시공허가증을 발부했다. 이에 따라 롯데는 터파기 공사를 재개했다. 이 공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골조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롯데의 청두 복합단지 프로젝트는 약 6만 6000㎡ 부지에 1조원을 들여 1단계로 아파트 단지를, 2단계로 호텔·백화점·쇼핑몰·시네마 등 상업시설을 짓는 대규모 사업이다. 건물 연면적만 약 54만㎡에 달한다. 1단계 사업인 아파트 단지는 이미 완공돼 분양을 마무리했다. 당초 롯데는 지난 4월 2단계인 백화점 등 상업시설 건설에 착공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 말 추위에 공사를 중단한 이후 약 10개월 동안 진척되지 못했다.

다만 이번 인허가가 사드 사태의 해제라고 속단하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선양 사업과 달리 청두 프로젝트는 사업을 중단할 당시에도 중국 당국이 직접적으로 제재를 가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번 인허가가 규제 해제 조치라고 단정하기는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치로 선양 롯데타운의 재개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롯데가 2008년부터 약 3조원을 투입해 진행해 온 선양 롯데타운 건설 사업은 연면적 145만㎡ 규모로 주거·쇼핑·관광단지가 함께 들어서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앞서 2014년 롯데백화점과 영플라자가 완공돼 문을 열었지만, 테마파크 등 2단계 사업은 사드 사태가 불거지면서 지난해 12월 행정절차 미비 등을 이유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롯데 측은 “아직까지 선양 프로젝트에 대한 중국 당국의 태도 변화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11-04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