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부냐, 외부 인사냐… 우리銀 ‘구원투수’ 촉각

내부냐, 외부 인사냐… 우리銀 ‘구원투수’ 촉각

입력 2017-11-04 00:36
업데이트 2017-11-04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태 조기 수습 위해선 내부가 유리, 외부 수혈 땐 ‘계파 갈등 해결’ 강점”

우리은행의 ‘구원투수’는 누가 될까. 채용 비리 의혹으로 16일 만에 전격 사퇴한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후임자가 누가 될지 관심이 뜨겁다. 내홍 수습을 위해선 내부 인사가, 해묵은 계파 갈등을 끝내려면 외부 인사가 강점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 정권과 가까운 ‘낙하산’이 내려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3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사외이사들은 조만간 행장추천위원회를 열고 차기 행장 선출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르면 이달, 늦어도 다음달까지는 차기 행장을 뽑을 것으로 보인다. 한 사외이사는 “다음주 중 다시 모여 행추위 일정 등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빠른 은행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서두를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민선 1기 은행장을 선발하고자 이사회가 내건 후보 자격은 ‘최근 5년간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지주의 전·현직 부행장급(부사장급) 임원과 계열사 대표이사’였기 때문에, 그대로 공고가 나면 외부 인사는 은행장에 지원할 수 없다. 여기에 우리은행 안팎에서는 상업은행 출신이 연이어 2번이나 행장을 했으니, 관행대로 이번에 한일은행 출신 순서라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또 내부 갈등을 수습하려면 내부 인사가 더 좋다는 평가도 없지 않다. 하지만, 한일 출신을 뽑는다고 해도 출신 은행을 따졌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다. 한일 출신 임원이 유력하다면 손태승 글로벌 부문장, 정원재 영업지원 부문장 등이 거론된다. 특히 손 부문장은 새 행장을 뽑을 때까지 사실상 대행 역할을 한다. 우리은행은 이 행장의 전결권을 손 부문장에게 넘기는 위임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번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된 배경에 해묵은 계파 갈등으로 촉발됐다는 시선이 지배적이라 ‘외부 인사 수혈설’도 힘을 얻고 있다. 우리은행은 1998년 한일은행과 상업은행 합병 이후 1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출신에 따른 갈등의 골이 깊다. 게다가 이 행장의 사퇴가 정권 출범 이후 금융권 최고경영자(CEO) 물갈이 인사의 신호탄이란 해석이 나오면서 현 정권과 가까운 외부 인사가 올 가능성도 있다.

한편 금융감독원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병삼 전 금감원 부원장보가 이날 밤 구속됐다. 금감원의 채용비리 수사 결과 구속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11-0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