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한·미·일 군사동맹은 바람직 안 해”

文 “한·미·일 군사동맹은 바람직 안 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1-03 23:04
업데이트 2017-11-04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EC 앞두고 싱가포르 언론과 인터뷰

“美·中과 관계 중시… 균형외교 할 것”
사드 해빙 한·중 관계도 중요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한·미·일 3국 공조가 더욱더 긴밀해져야 하는 것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고 군사동맹 수준으로 발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도 더더욱 돈독하게 만드는 균형 있는 외교를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7~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문과 10~11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앞둔 미묘한 시점이란 점에서 주목된다. 한반도 안보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한·미 동맹이 최우선이지만,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체계) 갈등을 ‘봉인’하면서 해빙을 맞은 한·중 관계 역시 중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녹화한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CNA)와의 인터뷰에서 한·미·일 공조를 군사동맹으로 확장하려는 일본의 의도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밝힌 뒤 “일본이 북한의 핵을 이유로 어떤 군사 대국화의 길을 걸어간다면 우리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국가들과의 관계에서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문 대통령이 한·미·일 군사동맹의 싹을 자른 것은 북한 도발을 빌미로 끊임없이 군사대국화를 도모하려는 일본 아베 정부에 대한 견제의 의미로 해석된다. 미·중 균형외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안보에 있어서 한·미 동맹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한·미 공조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중국과의 관계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CNA는 아시아 22개국, 약 7000만 가구로 송출되는 뉴스전문 영어 방송으로, 이번 인터뷰는 8~15일 문 대통령의 첫 번째 동남아(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순방을 앞두고 이뤄졌다. 현지 방송은 9일로 예정됐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11-0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