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회의 분열·고통·아픔 치유하는 영화” 호평

“사회의 분열·고통·아픔 치유하는 영화” 호평

김성호 기자
입력 2017-11-01 21:48
업데이트 2017-11-01 2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 종교 성직자 ‘산상수훈’ 토크

“종교간 화합?다름 확인하는 자리”
“인간 본질에 대한 지적 영화 고대”
모스크바 종교 영화제에서 격찬

“부처님의 자비와 예수님의 사랑으로 사회의 분열과 고통, 아픔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그런 만남이고 그런 영화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최일도 목사)

“스님이 인간 본질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성경 곳곳에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인상적입니다. 영화 속 질문들은 그리스도인 스스로도 많은 질문을 하게 할 것입니다.”(김용해 신부)
이미지 확대
영화 ‘산상수훈’ 시사회 뒤 4대 종교 성직자들이 무대에 올라 토론을 벌이고 있는 모습. ㈜그란 제공
영화 ‘산상수훈’ 시사회 뒤 4대 종교 성직자들이 무대에 올라 토론을 벌이고 있는 모습. ㈜그란 제공
지난 9월 서울 송파구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 마련된 영화 ‘산상수훈’ 토크 시사회에서 종교인들이 쏟아놓은 평들이다. 영화 관람 후 천주교, 개신교, 불교, 원불교 등 4대 종교 성직자들이 시사회장 무대에 올라 토론하며 낸 의견들은 ‘푸르고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라는 대해 스님의 서원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불교의 출가승인 비구니가 만든 기독교 영화인 만큼 이웃 종교인들의 평이 떨떠름할 것이란 예상과는 크게 다른 관람평들. 대해 스님과 스님의 영화를 향한 종교계의 반응은 영화계보다 더 뜨거운 양상을 띤다. 시사회에 참석했던 조계종 마가 스님은 “하느님은 정말 무한하신 분 같다”며 “대해 스님을 통해 하느님은 이 자리에 오셨다”고 전했고 원불교 권도갑 교무는 “종교 간 화합의 장을 마련했지만 종교 간 다름을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했다”고 인상을 남겼다.

해외 종교계에선 국내보다 더 열린 평들을 내놓고 있다. 지난 6월 모스크바 영화제 현장에서 이웃 종교 성직자들이 보인 관심과 반응은 대해 스님 자신도 놀랄 만한 것이었다고 전하고 있다. 영화제 내내 러시아정교회, 가톨릭 신부들의 호평이 끊이지 않았고 예상 밖으로 인산인해를 이룬 시사회장에도 종교인들이 대거 모습을 나타냈다고 대해 스님의 측근들은 귀띔했다. 러시아의 대표적 신문잡지에 대서특필되고 방송에도 소개됐다. 이로 인해 에스토니아의 탈린 영화제, 불가리아의 소피아 영화제 등 6개 영화제에도 초청받았다. 러시아철도청은 고속열차 삽산의 객실에서 2개월간 이 영화를 상영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이런 반응들을 놓고 대해 스님은 우리 자신들도 영화계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다는 말을 남겼다. “모두가 재미있는 상업영화만을 고대한다고 믿고 있지만, 실은 인간의 본질에 대해 답하는 철학적이고 지적인 영화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아요.”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7-11-02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