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콩의 심장병 효능’ 18년 만에 취소되나

‘콩의 심장병 효능’ 18년 만에 취소되나

김민희 기자
입력 2017-11-01 18:04
업데이트 2017-11-01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DA “과학적으로 입증 부족”

‘승인된 건강 유익’ 취소 추진
75일간 의견 수렴후 최종 결정

식품업체들이 ‘콩이 심장에 좋다’는 표현을 더이상 못 쓰게 될 수도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콩 단백질이 관상동맥성 심장질환(CHD) 위험을 줄여 준다”는 ‘승인된 건강 유익성 주장’(AHC)을 취소하는 규칙 개정안을 고시했다. 그동안 콩 단백질이 심장질환 위험을 줄여 준다는 표현을 식품업체들이 쓸 수 있도록 승인했는데, 이것을 18년 만에 취소하는 것이다. 승인 당시와 달리 그런 효과가 과학적으로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FDA는 앞으로 75일간 의견을 수렴한 뒤 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FDA는 1990년부터 어떤 식품이나 성분이 특정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가 과학적으로 충분히 입증됐을 경우 광고나 포장지에 ‘승인된 건강 유익성 주장’을 할 수 있도록 승인해 왔다. 콩 단백질은 1997년 승인됐다. 콩 단백질 섭취가 혈전의 원인인 이른바 나쁜 콜레스테롤(저밀도지질)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에 근거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후 그런 효과가 없거나, 있더라도 매우 미미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나오자 FDA는 2007년 이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고 10년 만에 취소 결론이 나왔다.

FDA는 이번 취소 예고는 ‘콩 단백질과 CHD의 상관관계’에 대해서일 뿐이며 콩 식품은 건강에 유익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승인된 건강 유익성 주장’ 취소는 이 제도를 운용한 이래 처음 있는 일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의학·소비자단체들은 FDA 결정을 환영한 반면 식품업체들은 콩 단백질의 효과를 인정하는 나라들도 여럿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업체들의 공격적 마케팅과 웰빙 열풍이 맞물려 콩 가공식품과 콩 단백질 추출 제품 등이 늘어나는 추세다. 보건전문가들은 콩 단백질 농축 추출 제품이나 고기 등으로 단백질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심장질환이나 위산 역류, 통풍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11-02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