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솔 암살조, 베이징서 체포…“北 정찰총국 소속·7명 규모”

김한솔 암살조, 베이징서 체포…“北 정찰총국 소속·7명 규모”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0-30 17:47
업데이트 2017-10-30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조카 김한솔(22) 암살을 위해 베이징으로 파견된 북한 암살조가 중국 공안당국에 체포됐다고 중앙일보가 30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김한솔 주장 인물, 유튜브 등장
김한솔 주장 인물, 유튜브 등장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로 추정되는 인물이 유튜브에 등장했다. 김한솔로 추정되는 한 인물은 8일 게시된 ‘KHS Video’이라는 제목으로 게시된 유튜브 영상에서 “내 이름은 김한솔로, 북한 김씨 가문의 일원”이라며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고 말했다. 2017.3.8 [유튜브 영상 캡쳐=연합뉴스]
중앙일보는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정찰총국 소속 특수 공작원들이 김한솔을 제거할 목적으로 침투했지만 이들 중 일부가 지난주 중국 국가안전부에 의해 체포됐고, 현재 베이징 외곽 특수시설에서 극비리에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김한솔 암살조는 북한 정찰총국 요원들로 7명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원조와 행동조, 차단조로 나누어 김한솔의 소재 파악과 접근 루트 마련 등을 위해 활동했다. 이들 중 2명이 잡히며 암살 음모가 드러나게 됐다.

중국 공안 당국은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를 계기로 북한 등의 자국 내 공작활동을 집중 감시하던 중 암살 음모를 사전 탐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한솔은 지난 2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피살된 김정남(김정은의 이복형)씨의 아들이다.

김한솔은 아버지가 살해당한 직후 신변위협을 호소하며 어머니 이혜경씨와 여동생 솔희와 함께 평소 머물러온 마카오를 떠났다.

그동안 김한솔은 김정은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여왔다. 중국이 김정남에 이어 김한솔을 김정은 정권 유고시 대안세력으로 내세우려 준비하고 있다는 서방언론과 전문가의 분석도 김정은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을 공산이 크다.

매체는 “이런 배경에서 소위 ‘백두혈통’을 세습권력의 정통성으로 내세워온 김정은 위원장이 권력유지에 방해가 될 이복형 김정남에 이어 그의 아들인 한솔까지 씨를 말리려 살해하려 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