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생경영] LH, 도시재생 새뜰마을·공공 리모델링 ‘새 모델’

[상생경영] LH, 도시재생 새뜰마을·공공 리모델링 ‘새 모델’

장세훈 기자
입력 2017-10-26 17:30
업데이트 2017-10-26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0년 쓴 요강을 없앴습니다.”
이미지 확대
LH 직원들이 경남 진주시 옥봉지구에서 집 수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LH 제공
LH 직원들이 경남 진주시 옥봉지구에서 집 수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LH 제공
경남 진주시 옥봉동에 거주하는 김모(71·여) 할머니의 말이다. 독거 장애인인 김 할머니는 재래실 화장실조차 없는 집에서 결혼 후 50여년을 살았다. 구도심에 위치한 옥봉지구는 지은 지 30년 이상 지난 노후·불량 주택이 51%에 이르고 좁은 골목길과 넘어질 듯한 담벼락이 눈에 띄는 주거취약지역이다.

하지만 변화의 바람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LH가 기존의 사회공헌 활동과 도시재생 사업을 접목시킨 ‘제1호 새뜰마을사업’을 이곳에서 착수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단순히 사회공헌기금을 지원하거나 봉사활동을 벌이는 수준에서 그치는 게 아니다. LH는 동네 주민들이 주축이 된 ‘옥봉집수리단’ 설립을 지원해 올해부터 노후·불량 주택에 대한 수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 할머니의 집도 수세식 화장실을 갖춘 보금자리로 탈바꿈했다. 옥봉집수리단은 지난 8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주민 주도로 이뤄지는 일자리 창출 및 공동체 복원 사업인 셈이다.

LH는 어린이집 시설 개선, 쓰레기집하장 설치, 마을정원·주차장 건립, 골목길·옹벽 정비 등 ‘공공 리모델링’도 지원하고 있다. 관심은 ‘젠트리피케이션’(임대료가 올라 원주민이 내쫓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로 옮아가고 있다.

김형준 LH 도시재생계획처장은 “노후 건물을 매입해 공공 임대상가와 임대주택으로 만들어 주거 안정과 소상공인 지원에도 나설 것”이라면서 “주거취약지역 개선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7-10-27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