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값 비싼 강남도… 실수요 많은 강북도 ‘거래 실종’

집값 비싼 강남도… 실수요 많은 강북도 ‘거래 실종’

류찬희 기자
입력 2017-10-25 18:14
업데이트 2017-10-25 2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택 시장 현장 가보니

주택 시장을 옥죄는 강력한 무기는 돈줄과 세금이다. 정부가 은행 돈을 빌려 주택을 구입, 시세차익을 내는 투기를 막기 위해 돈줄을 죄기로 하자 주택시장이 곧바로 얼어붙었다.

강력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발표되고 하루가 지난 25일 서울 등 주요 도시 주택 시장은 거래가 사실상 중단됐다. 주택 구입에 나섰던 실수요자들마저 일단 시장을 지켜보겠다며 발길을 돌렸고, 다주택자들은 집을 팔아야 할지 계속 보유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부동산중개업소에서는 작은 실랑이도 오갔다. 집을 사고자 했던 수요자가 향후 주택 가격이 안정 내지는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지면서 구입을 유보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한 부동산중개업소 대표는 “가격 흥정까지 다 끝내고 계약금 지불을 약속했던 수요자가 주택 구입을 포기해 계약이 깨졌다”며 “당분간 거래는 끊겼다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중개업소 대표는 주택 거래 실종은 집값이 비싼 서울 강남에서도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8·2 대책 이후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 강화로 강남권 아파트 거래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났는데, 돈줄까지 죄면 거래 절벽 현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수요자 거래가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 강북 주택시장도 비슷한 분위기다. 마포구 상암동에 사는 김순희씨는 “다가구주택을 사들여 임대사업을 할 생각이었는데 주변에서 집값이 떨어지는 시기에 굳이 집을 살 필요가 있겠느냐고 말리는 바람에 구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주택자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도세 부담을 덜기 위해 서둘러 처분하거나 임대사업등록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7-10-26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