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故 한일관 대표 혈액서 녹농균 검출...물티슈 샴푸서도 발견

故 한일관 대표 혈액서 녹농균 검출...물티슈 샴푸서도 발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0-24 11:47
업데이트 2017-10-24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기 아이돌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최시원이 기르던 프렌치불도그에 물린 뒤 6일만에 숨진 유명 음식점 한일관 대표 김모(53)씨의 혈액에서 녹농균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녹농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슈퍼주니어 멤버이자 배우인 최시원씨의 가족이 기르던 반려견에 유명 한식당 한일관 대표 김모씨가 물려 김씨가 며칠 뒤 패혈증으로 숨지면서 반려견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될 예정이다. 사진은 최씨와 반려견인 프렌치불독, 최씨와 가족들이 올린 사과문. 최시원씨 인스타그램.  연합뉴스
슈퍼주니어 멤버이자 배우인 최시원씨의 가족이 기르던 반려견에 유명 한식당 한일관 대표 김모씨가 물려 김씨가 며칠 뒤 패혈증으로 숨지면서 반려견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될 예정이다. 사진은 최씨와 반려견인 프렌치불독, 최씨와 가족들이 올린 사과문. 최시원씨 인스타그램.
연합뉴스
녹농균은 대부분 피오시아닌 색소를 내어 녹색고름으로 보여져 녹농균이라 불린다. 자연 환경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건강인의 약 5%에서 장관 내에 존재하고 있다.

녹농균은 패혈증·전신감염·만성기도감염증 등의 심각한 난치성 질환을 일으켜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녹농균은 생활 일상 곳곳에서 발생된다. 최근에는 콘택트렌즈 사용자의 각막궤양에서도 검출되고 있다. 드물지만 실명하는 사례도 있다. 이러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콘택트렌즈 보관 용기는 매일 세척해 세균 번식을 차단해야 한다.

음식점에서 제공하는 일회용 물티슈에서도 녹농균이 발견된 사례도 있다. 샴푸 통에서도 녹농균이 자란다고 알려졌다. MBN ‘천기누설’에 출연한 김수정 내과 전문의는 “다 쓴 샴푸 통에 물을 부어 사용하면 세정력도 떨어지고, 통 안에서 녹농균이라는 세균이 자라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습기를 좋아하는 녹농균은 피부염, 모낭염 등 피부 노화를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WHO가 ‘위급’단계에 포함시킨 녹농균.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CDC) 제공
WHO가 ‘위급’단계에 포함시킨 녹농균.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CDC) 제공
한편 네티즌들은 최시원과 반려견에 대한 책임론을 거론했다. 한 네티즌은 “어쨌든 개한테 물려서 녹농균에 감염된 거 아닌가”, “개에게 있던 녹농균이 인체에 침투해 사망한 건 전 세계적으로 6건뿐이라는데”, “책임은 소독에 소홀한 병원에 있는 건가”, “한일관 대표 사망관련 녹농균 감염경로부터 찾는 게 우선일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망원인이 이차감염의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네티즌들은 “사망원인이 뭐든 간에 반려견의 목줄을 하지 않아 타인을 물게 관리한 것이 잘못이라며 사건의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