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北에 “완벽 준비” 경고… 中엔 ‘지렛대’ 압박

트럼프, 北에 “완벽 준비” 경고… 中엔 ‘지렛대’ 압박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0-23 22:36
업데이트 2017-10-24 0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군사옵션 준비 완료 시사…아시아 순방 전 강력한 대북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북한 대응과 관련, “필요한 경우에 대비해 우리가 얼마나 완전하게 준비돼 있는지 안다면 충격을 받을 것”이라며 대북 군사옵션의 준비를 모두 마쳤음을 강하게 시사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의 ‘선데이 모닝 퓨처스’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과 관련해선) 어떤 것이든 준비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믿지 못할 정도로 매우 잘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그런 일(군사 충돌)이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는가 하고 물으면 대답은 ‘예’다. 그런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는 다음달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북핵 위협이 여전한 가운데 트럼프 미 행정부가 경제·외교적 압박뿐 아니라 대북 ‘군사옵션’ 시나리오 등의 점검도 완벽하게 마쳤다는 강력한 대북 경고로 풀이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대북 제재 동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중국의 지렛대론’을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은 아주 좋은 사람”이라고 치켜세우면서 “중국이 북한 문제에서 정말 우리를 돕고 있다. 중국이 처음으로 (북한 문제와 관련해)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유엔 대북 제재 동참을 높게 평가하며 북핵 해결에서 중국의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시 주석이 당대회를 마칠 때까지는 ‘아주’ 로키로 대응하고 싶다”면서 “시 주석은 북한과 관련해 무언가 굉장히 중요한 일을 할 힘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3~14일 한·중·일 등 아시아 5개국 순방에서 시 주석에게 한층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의 약속을 이끌어 내는 한편 한국 방문에서는 국회 연설뿐 아니라 한·미 동맹과 대북 압박 메시지를 동시에 보여 줄 수 있는 비무장지대(DMZ) 시찰과 경기도 평택의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 방문 등 일정을 검토 중이라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0-2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