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의 지난 일주일’ 靑 홈피서 본다

‘文의 지난 일주일’ 靑 홈피서 본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0-23 22:16
업데이트 2017-10-24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부터 대통령 24시간 공개

세월호 7시간 없게…공약 이행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의 일과를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1주일 단위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청와대는 23일 “대선 공약이자 국정과제인 대통령 일정 전면 공개를 23일부터 본격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 첫 조치로 청와대는 10월 첫째 주부터 지난주까지의 대통령 공식 업무 가운데 특수성을 고려해 비공개해온 일정을 이날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앞으로 매주 월요일 오전에 지난 한 주간의 일정을 사후 공개할 방침이다.

대통령 일정 공개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권력 적폐 청산을 위한 긴급좌담회’를 열어 “대통령의 24시간을 공개해 일과가 국민께 투명하게 보고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수많은 의문과 공분을 일으킨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라진 7시간 미스터리’를 겨냥한 공약이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대통령의 24시간은 개인의 것이 아니며 공공재”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새 정부 출범 직후 며칠간 문 대통령의 일정을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업데이트하지 않았다. 공약 이행이 미뤄지면서 일부에선 새 정부도 보안을 강조한 이전 정부들의 행보를 답습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약 ‘지각 이행’ 논란에 대해 “일정 공개에 따른 위험성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통령의 공약을 지켜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를 이행할지 논의가 길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비서실과 안보실의 업무보고 등 구체적인 회의 일정을 시간, 장소와 함께 공개했다. 그러나 보고자는 명시하지 않았고, 온라인 업무보고나 대통령의 개인 일정도 공개하지 않았다. ‘대통령의 24시간 공개’가 공약이었으나, 일거수일투족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세세하진 않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홈페이지를 통해 분 단위로 일정을 공개했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일일 브리핑 형식으로 일정을 알리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주말에 이발소를 방문한 일정까지 공개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세부적으로 나눠 공개할 때의 부작용, 외교·안보 사안 등을 고려해 공개 방침을 정한 것”이라며 “공개 범위와 내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0-24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