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고리 곧 재개, 월성1호기 가동 중단”

“신고리 곧 재개, 월성1호기 가동 중단”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0-22 22:58
업데이트 2017-10-23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탈원전 차질없이”… 내일 로드맵

“원전해체연구소 동남권에 설립할 것”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얼굴) 대통령은 22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와 관련,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조속히 재개하겠다”면서 “공사 중단이라는 저의 공약을 지지해 주신 국민께서도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고 대승적으로 수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미 천명한 대로 탈원전을 비롯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면서 “더이상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에너지 수급의 안정성이 확인되는 대로 설계수명을 연장해 가동 중인 월성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에 대한 대통령 입장’을 통해 “우리 국민들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한 민주주의의 모습을 보여 주셨다”며 이렇게 밝혔다. 지난 20일 공론화위의 건설 재개 권고 이후 처음 나온 문 대통령의 메시지다.

문 대통령은 “2박 3일간 합숙토론을 포함해 33일간에 걸쳐 자신의 입장을 말하고, 타인의 입장을 경청하는 숙의 과정을 거쳐 마침내 지혜롭고 현명한 답을 찾아주었다”면서 “자신의 의견과 다른 결과에 대해서도 승복하는 숙의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여 주었다”고 밝혔다. 이어 “갈수록 빈발하는 대형 갈등 과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하는 지혜가 절실하다. 이번 경험을 통해 사회적 갈등 현안을 해결하는 다양한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반경 30㎞ 이내에 수백만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고리와 월성 지역에 이미 13기의 원전이 밀접해 있다. 여기에 2기의 원전이 더해지게 됐다”면서 “지역 주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원전 안전 기준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원전해체연구소를 동남권에 설립해 원전 해체에 대비하는 한편 해외 원전 해체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24일 공론화위 최종권고안을 반영한 중장기 탈원전 로드맵을 밝힐 계획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10-2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